Unity 모델 임포트 가이드
Unity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하는 것은 게임 개발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모델 임포트 설정, 사용 가능한 포맷, 그리고 모델이 Unity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모델 임포트 개요
3D 모델은 캐릭터, 건물 또는 가구 등 여러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Unity는 모델 파일을 임포트하고, 이를 기반으로 에셋을 생성합니다. 인스펙터창에서 모델의 임포트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델 파일은 Unity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두면 자동으로 임포트됩니다.
모델 임포트 설정 창
모델 임포트 설정 창은 네 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탭에는 다양한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탭 이름 | 설명 |
|---|---|
| 모델 탭 | 모델의 기본 설정을 조정합니다. |
| 애니메이션 탭 | 애니메이션 관련 설정을 다룹니다. |
| 머티리얼 탭 | 모델에 적용할 머티리얼을 설정합니다. |
| 기타 탭 | 기타 설정을 포함합니다. |
FBX 모델 임포트 설정
Unity는 Autodesk의 3ds Max 또는 Maya와 같은 3D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작된 FBX 파일을 지원하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모델을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모델 포맷
Unity에서 지원하는 주요 모델 파일 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포맷 | 설명 |
|---|---|
| FBX |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맷 |
| OBJ | 간단한 3D 모델 정보 제공 |
| DAE | COLLADA 포맷 |
| 3DS | 3D Studio Max 포맷 |
애니메이션 처리
모델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것은 Unity의 중요한 기능입니다. 여러 포즈를 정의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 구성
애니메이션 클립은 서로 다른 액션을 정의하여 모델에 적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릭을 가진 모델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을 만드는 방법: 1. 애니메이션 소스를 준비합니다. 2. 각 포즈를 설정하여 클립으로 만듭니다. 3. 클립을 모델에 적용합니다.
머티리얼과 텍스처 설정
모델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머티리얼과 텍스처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Unity에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조정 항목 | 설명 |
|---|---|
| 머티리얼 추출 | 임포트 시 모델에서 머티리얼을 추출할지 여부 설정 |
| 텍스처 내장 상태 유지 | 텍스처가 모델에 내장된 상태를 유지 |
| 매핑 방식 조정 | 머티리얼이 모델에 어떻게 매핑되는지를 조정 |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모델을 임포트하고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