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가이드

Unity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하는 것은 게임 개발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모델 임포트 설정, 사용 가능한 포맷, 그리고 모델이 Unity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모델 임포트 개요

3D 모델은 캐릭터, 건물 또는 가구 등 여러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Unity는 모델 파일을 임포트하고, 이를 기반으로 에셋을 생성합니다. 인스펙터창에서 모델의 임포트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델 파일은 Unity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두면 자동으로 임포트됩니다.

모델 임포트 설정 창

모델 임포트 설정 창은 네 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탭에는 다양한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탭 이름 설명
모델 탭 모델의 기본 설정을 조정합니다.
애니메이션 탭 애니메이션 관련 설정을 다룹니다.
머티리얼 탭 모델에 적용할 머티리얼을 설정합니다.
기타 탭 기타 설정을 포함합니다.

FBX 모델 임포트 설정

Unity는 Autodesk의 3ds Max 또는 Maya와 같은 3D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작된 FBX 파일을 지원하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모델을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모델 포맷

Unity에서 지원하는 주요 모델 파일 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포맷 설명
FBX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맷
OBJ 간단한 3D 모델 정보 제공
DAE COLLADA 포맷
3DS 3D Studio Max 포맷

애니메이션 처리

모델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것은 Unity의 중요한 기능입니다. 여러 포즈를 정의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 구성

애니메이션 클립은 서로 다른 액션을 정의하여 모델에 적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릭을 가진 모델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을 만드는 방법: 1. 애니메이션 소스를 준비합니다. 2. 각 포즈를 설정하여 클립으로 만듭니다. 3. 클립을 모델에 적용합니다.

머티리얼과 텍스처 설정

모델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머티리얼과 텍스처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Unity에서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조정 항목 설명
머티리얼 추출 임포트 시 모델에서 머티리얼을 추출할지 여부 설정
텍스처 내장 상태 유지 텍스처가 모델에 내장된 상태를 유지
매핑 방식 조정 머티리얼이 모델에 어떻게 매핑되는지를 조정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모델을 임포트하고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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