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Edge Collider 2D

개요

Edge Collider 2D는 Unity의 2D 물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콜라이더로, 라인 세그먼트로 이루어진 자유형 에지를 형성하여 스프라이트 또는 다른 모양에 맞춰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콜라이더는 Polygon Collider 2D와 달리 시작점과 끝점이 만날 필요가 없으며, 직선 또는 기타 단일 에지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속성 설명
Edit Collider 콜라이더 윤곽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활성화하면 편집 모드에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Material 마찰이나 바운스 등 충돌 관련 속성을 결정하는 Physics Material 2D를 설정합니다.
Is Trigger 이 콜라이더를 트리거처럼 작동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으로, 활성화 시 물리적 충돌을 무시합니다.
Used by Effector 이 효과기에서 콜라이더 2D를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Offset 콜라이더 2D 지오메트리의 로컬 오프셋 값을 설정합니다.
Edge Radius 콜라이더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반경을 설정하여 코너를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0입니다.
Points 생성된 콜라이더의 복잡도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읽기 전용 속성입니다.
Layer Overrides 레이어 오버라이드를 설정하여 충돌 처리 우선순위를 제어합니다.
Include Layers 이 콜라이더와 상호작용하는 다른 콜라이더 2D에 포함될 추가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clude Layers 충돌 시 제외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콜라이더 편집 모드에서의 작업

편집 모드가 활성화되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설명
버텍스나 가장자를 클릭하고 드래그 선택한 버텍스나 가장자를 이동합니다.
빈 공간 클릭 새로운 버텍스를 생성합니다.
Ctrl(또는 Cmd) + 클릭 선택한 버텍스나 가장자를 삭제합니다.

활용 예제

2D 플랫폼 게임에서의 사용

Edge Collider 2D는 2D 플랫폼 게임에서 벽이나 바닥을 정의하는 데 유용합니다. 에지 콜라이더를 사용하여 독특한 형태의 지형을 만들 수 있어,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비행 게임에서의 활용

비행 게임에서는 Edge Collider를 통해 특정 경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비행 물체가 이 경로를 따라 이동하게 하여 게임의 재미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리 기반 퍼즐 게임

퍼즐 게임에서 Edge Collider를 사용하여 물체 간의 충돌을 기반으로 한 동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 엔진과 상호작용하는 퍼즐 조각에 이 콜라이더를 적용하여 유저에게 다양한 해결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Edge Collider 2D는 유연하고 강력한 2D 물리 시스템을 제공하여 다양한 게임 디자인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속성과 활용 예제를 바탕으로, Unity에서 2D 게임을 개발할 때 Edge Collider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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