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Distance Joint 2D 사용 설명서
개요
Distance Joint 2D는 두 개의 게임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Rigidbody 2D 물리가 제어하는 2D 조인트입니다. 이를 통해 물리 엔진 내에서 물체 간의 연결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 속성 | 설명 |
|---|---|
| Enable Collision | 연결된 두 게임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활성화합니다. |
| Connected Rigidbody | 이 조인트가 연결될 다른 오브젝트를 지정합니다. |
| Connected Anchor | 조인트의 다른 쪽 끝을 고정할 지점을 설정합니다. |
| Auto Configure Connected Anchor | 연결된 오브젝트의 앵커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
| Anchor | 조인트가 현재 오브젝트에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
| Connected Anchor |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
| Auto Configure Distance | 두 게임 오브젝트 간의 현재 거리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유지합니다. |
| Distance | 두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지정합니다. |
| Max Distance Only | 최대 거리만 적용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 Break Action | 힘 또는 토크 임계값 초과 시 취할 행동을 설정합니다. |
| Break Force | 힘 임계값을 설정하여 이를 초과하면 조인트의 동작을 결정합니다. |
사용 용도
Distance Joint 2D는 두 지점, 즉 두 개의 Rigidbody 2D 컴포넌트 또는 고정된 월드 위치 간의 거리를 유지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자전거의 바퀴처럼 일정한 거리로 두 물체를 연결하거나 유연한 요요와 같은 동작을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팁
Rigidbody 2D컴포넌트를 월드의 고정된 위치와 연결하려면 Connected Rigidbody 필드를None으로 설정하세요.Max Distance Only가 선택 해제된 경우 두 앵커 지점 간 고정 거리를 유지하며, 선택된 경우 한계 거리만을 유지합니다.
활용 예제
- 자전거의 바퀴 연결:
- 두 개의 바퀴에
Rigidbody 2D와Distance Joint 2D를 추가하여 일정한 거리로 연결된 자전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요요 동작:
- 한 쪽은 고정된 위치에 연결하고, 다른 쪽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정하여 요요의 유연한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 확장 가능한 다리 모델링:
- 물체의 거리를 조정하여 다리가 늘어난 것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이 경우
Max Distance Only옵션을 사용하여 다리의 최대 늘어나는 길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물리 기반 간격 유지:
- 두 물체 간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하는 각종 시설물(예: 구명 구명환) 등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이 문서는 Unity에서 Distance Joint 2D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와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물리 기반 게임 개발 시 더욱 현실감 있는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