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Distance Joint 2D 사용 설명서

개요

Distance Joint 2D는 두 개의 게임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Rigidbody 2D 물리가 제어하는 2D 조인트입니다. 이를 통해 물리 엔진 내에서 물체 간의 연결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속성 설명
Enable Collision 연결된 두 게임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활성화합니다.
Connected Rigidbody 이 조인트가 연결될 다른 오브젝트를 지정합니다.
Connected Anchor 조인트의 다른 쪽 끝을 고정할 지점을 설정합니다.
Auto Configure Connected Anchor 연결된 오브젝트의 앵커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Anchor 조인트가 현재 오브젝트에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Connected Anchor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되는 위치를 정의합니다.
Auto Configure Distance 두 게임 오브젝트 간의 현재 거리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유지합니다.
Distance 두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지정합니다.
Max Distance Only 최대 거리만 적용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Break Action 힘 또는 토크 임계값 초과 시 취할 행동을 설정합니다.
Break Force 힘 임계값을 설정하여 이를 초과하면 조인트의 동작을 결정합니다.

사용 용도

Distance Joint 2D는 두 지점, 즉 두 개의 Rigidbody 2D 컴포넌트 또는 고정된 월드 위치 간의 거리를 유지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자전거의 바퀴처럼 일정한 거리로 두 물체를 연결하거나 유연한 요요와 같은 동작을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 Rigidbody 2D 컴포넌트를 월드의 고정된 위치와 연결하려면 Connected Rigidbody 필드를 None으로 설정하세요.
  • Max Distance Only가 선택 해제된 경우 두 앵커 지점 간 고정 거리를 유지하며, 선택된 경우 한계 거리만을 유지합니다.

활용 예제

  1. 자전거의 바퀴 연결:
  2. 두 개의 바퀴에 Rigidbody 2DDistance Joint 2D를 추가하여 일정한 거리로 연결된 자전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요요 동작:
  4. 한 쪽은 고정된 위치에 연결하고, 다른 쪽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정하여 요요의 유연한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5. 확장 가능한 다리 모델링:
  6. 물체의 거리를 조정하여 다리가 늘어난 것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이 경우 Max Distance Only 옵션을 사용하여 다리의 최대 늘어나는 길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물리 기반 간격 유지:
  8. 두 물체 간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하는 각종 시설물(예: 구명 구명환) 등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이 문서는 Unity에서 Distance Joint 2D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와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물리 기반 게임 개발 시 더욱 현실감 있는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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