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Debug 클래스와 그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Debug 클래스는 Unity 프로젝트에서 실행 중 발생하는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정보 시각화에 사용됩니다.
Debug 클래스
Debug 클래스를 사용하면 콘솔에 로그 메시지를 출력하거나, 씬 뷰 및 게임 뷰에서 시각화 라인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를 활용하여 오류, 경고, 일반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로그 메시지를 출력하기
Console 창에 정보 메시지를 출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csharp Debug.Log("This is a log message."); Debug.LogWarning("This is a warning message!"); Debug.LogError("This is an error message!"); - 아이콘으로 메시지 구분하기
각 메시지는 콘솔에 고유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모든 로그는 로그 파일에도 기록됩니다.
플레이 모드에서의 일시 중지 기능
Unity 에디터의 콘솔에서 Error Pause 기능을 활성화하면 Debug 클래스를 통해 발생한 오류로 인해 플레이 모드가 자동으로 일시 중지됩니다.
게임 오브젝트에 메시지 연결하기
메시지를 특정 게임 오브젝트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예시 코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ebug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Warning("I come in peace!", this.gameObject);
}
}
이 코드를 이용하면 경고 메시지를 클릭할 때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가 하이라키에서 강조 표시됩니다.
이론 및 활용 예제
라인 그리기
Debug 클래스는 씬 뷰와 게임 뷰에서 두 가지 방법으로 라인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DrawLine - DrawRay
아래는 Y 좌표에서 구체의 수직 거리를 나타내는 예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ebugLineExample : MonoBehaviour
{
// 시작은 첫 번째 프레임 업데이트 전에 호출됨
void Start()
{
float height = transform.position.y;
Debug.DrawLine(transform.position, transform.position - Vector3.up * height, Color.magenta, 4);
}
}
위 코드를 통해 씬 뷰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Debug 클래스는 Unity에서 게임 개발 중에 문제를 추적하고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간단한 로그 메시지부터 복잡한 시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효과적이며, 관련 게임 오브젝트와의 연계성도 제공합니다.
참고 자료
위의 예제와 방법들은 Unity의 다양한 스크립팅 기법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Unity의 강력한 구현 가능성을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