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haracter Joint 사용법 및 예제

Unity의 Character Joint는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입니다. 주로 래그돌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며, 다양한 속성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Character Joint의 주요 속성과 함께 구현 예제를 소개합니다.

Character Joint 소개

Character Joint는 볼 소켓 관절을 확장한 형태로, 각 축에 대한 관절 제한이 가능합니다. 주로 캐릭터의 팔이나 다리와 같이 복잡한 움직임을 가진 객체에 대해 사용됩니다.

주요 속성

프로퍼티 기능
Connected Body 조인트가 의존하는 Rigidbody에 대한 선택적 레퍼런스입니다.
Anchor 로컬 공간에서 조인트의 회전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Auto Configure Connected Anchor 연결된 앵커 포지션을 자동으로 계산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Connected Anchor 연결된 앵커 포지션의 매뉴얼 설정입니다.
Swing Axis 스윙 축을 나타냅니다.
Low Twist Limit 조인트의 하한 값을 설정합니다.
High Twist Limit 조인트의 상한 값을 설정합니다.
Break Force 조인트를 파괴하기 위해 필요한 힘입니다.
Break Torque 조인트를 파괴하기 위해 필요한 토크입니다.
Enable Collision 조인트로 연결된 바디 간 충돌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Character Joint 설정

Character Joint를 설정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GameObject 생성
  2. 캐릭터를 구성할 GameObject를 생성합니다.
  3. Rigidbody 추가
  4. GameObject에 Rigidbody를 추가합니다. Character Joint는 Rigidbody가 필요합니다.
  5. Character Joint 추가
  6. Rigidbody에 Character Joint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7. 속성 설정
  8. 필요한 속성을 적절히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Low Twist LimitHigh Twist Limit을 조정하여 회전 제한을 설정합니다.

예제: 캐릭터 팔 만들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haracterArm : MonoBehaviour
{
    public Rigidbody connectedRigidBody; // 연결할 Rigidbody 참조
    private CharacterJoint characterJoint;

    void Start()
    {
        characterJoint = gameObject.AddComponent<CharacterJoint>();
        characterJoint.connectedBody = connectedRigidBody; // 연결된 Rigidbody 설정
        characterJoint.anchor = Vector3.zero; // 조인트 위치 설정
        characterJoint.swingAxis = new Vector3(0, 1, 0); // 스윙 축 설정

        // 트위스트 제한을 설정하는 예
        characterJoint.lowTwistLimit = new SoftJointLimit() { limit = -30 };
        characterJoint.highTwistLimit = new SoftJointLimit() { limit = 60 };

        // 스윙 제한을 설정하는 예
        characterJoint.swing1Limit = new SoftJointLimit() { limit = 30 };
        characterJoint.swing2Limit = new SoftJointLimit() { limit = 40 };
    }
}

이 스크립트는 캐릭터의 팔에 Character Joint를 추가하는 코드를 구현합니다. 연결할 Rigidbody를 설정하고, 조인트의 스윙 및 트위스트 제한을 정의합니다.

요약

Unity의 Character Joint를 활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속성을 적절히 조정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번 문서에서는 Character Joint의 기본 개념과 간단한 예제를 제공하였으며, 실제 프로젝트에 응용하여 보다 복잡한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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