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캡슐 콜라이더 (Capsule Collider) 가이드
개요
캡슐 콜라이더는 실린더로 연결된 두 개의 반구로 구성된 콜라이더입니다. 이 콜라이더는 모양이 캡슐과 유사하며, Unity의 물리 엔진에서 충돌 감지 및 이벤트 트리거에 사용됩니다.
주요 속성
| 속성 이름 | 타입 | 설명 |
|---|---|---|
| Is Trigger | Boolean |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콜라이더가 물리 엔진의 적용을 받지 않고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
| Material | Physic Material | 콜라이더가 다른 콜라이더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물리 머티리얼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
| Center | Vector3 | 오브젝트의 로컬 공간에서 콜라이더의 포지션을 정의합니다. |
| Radius | Float | 콜라이더의 로컬 너비 반지름을 나타냅니다. |
| Height | Float | 콜라이더의 전체 높이를 정의합니다. |
| Direction | Integer | 오브젝트의 로컬 공간에서의 캡슐의 길이 방향 축을 나타냅니다. |
세부 정보
캡슐 콜라이더의 Radius와 Height는 각각 개별적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콜라이더는 Character Controller와 함께 사용되며, 막대기 같은 형태의 오브젝트에 적합한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콜라이더와 결합하여 비정상적인 모양을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활용 예제
캐릭터 컨트롤러 사용 예
Character Controller와 함께 사용하여 캡슐 콜라이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움직임 및 점프와 같은 물리적 상호작용을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비정형 구조물 만들기
캡슐 콜라이더를 다른 콜라이더와 결합하여 복잡한 구조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으로 회전하는 구슬이나 장애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캡슐 콜라이더는 다양한 물리적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해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적절한 속성을 설정하고 활용함으로써 더욱 매끄러운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
이 문서는 Unity의 공식 매뉴얼을 기반으로 하여 요약 및 해설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