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캔버스 그룹
개요
캔버스 그룹은 Unity에서 UI 요소 그룹의 특정 속성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입니다. 해당 그룹의 프로퍼티를 통해 모든 자식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 및 시각적 속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 프로퍼티 | 기능 |
|---|---|
| Alpha | UI 요소의 불투명도를 조정합니다. 값은 0(완전 투명)에서 1(완전 불투명)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개별 UI 요소의 알파값은 캔버스 그룹의 알파값과 결합됩니다. |
| Interactable | 컴포넌트가 입력을 받을 수 있는지를 설정합니다. false로 설정 시 상호작용이 비활성화됩니다. |
| Block Raycasts | 레이캐스트를 위한 콜라이더로 작동할지를 결정합니다. 그래픽 레이캐스터와 함께 사용해야 하며, Physics.Raycast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 Ignore Parent Groups | 그룹이 상위 캔버스 그룹의 설정을 무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활용 예시
- 페이드 인/아웃 효과
- 캔버스 그룹을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여 알파 값을 조절하면 전체 UI가 부드럽게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그레이 아웃 효과
- 부모 게임 오브젝트에 캔버스 그룹을 추가하고
Interactable속성을false로 설정하면 하위 UI 요소들 전체가 비활성화되어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없게 됩니다. - 마우스 이벤트 차단 방지
- 특정 UI 요소에 캔버스 그룹을 적용한 뒤
Block Raycasts속성을false로 설정하면, 해당 요소가 마우스 이벤트를 차단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캔버스 그룹 컴포넌트는 UI 요소와 관련된 다양한 속성을 관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UI 로직을 간소화하고 사용자가 보다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