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캔버스 그룹

개요

캔버스 그룹은 Unity에서 UI 요소 그룹의 특정 속성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입니다. 해당 그룹의 프로퍼티를 통해 모든 자식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 및 시각적 속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Alpha UI 요소의 불투명도를 조정합니다. 값은 0(완전 투명)에서 1(완전 불투명)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개별 UI 요소의 알파값은 캔버스 그룹의 알파값과 결합됩니다.
Interactable 컴포넌트가 입력을 받을 수 있는지를 설정합니다. false로 설정 시 상호작용이 비활성화됩니다.
Block Raycasts 레이캐스트를 위한 콜라이더로 작동할지를 결정합니다. 그래픽 레이캐스터와 함께 사용해야 하며, Physics.Raycast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Ignore Parent Groups 그룹이 상위 캔버스 그룹의 설정을 무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시

  1. 페이드 인/아웃 효과
  2. 캔버스 그룹을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여 알파 값을 조절하면 전체 UI가 부드럽게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 그레이 아웃 효과
  4. 부모 게임 오브젝트에 캔버스 그룹을 추가하고 Interactable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하위 UI 요소들 전체가 비활성화되어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없게 됩니다.
  5. 마우스 이벤트 차단 방지
  6. 특정 UI 요소에 캔버스 그룹을 적용한 뒤 Block Raycasts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해당 요소가 마우스 이벤트를 차단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캔버스 그룹 컴포넌트는 UI 요소와 관련된 다양한 속성을 관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UI 로직을 간소화하고 사용자가 보다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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