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캔버스 컴포넌트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의 캔버스 컴포넌트에 대한 개요와 설정 방법을 제공합니다. 캔버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가 렌더링되고 배치되는 공간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캔버스 컴포넌트란?
캔버스 컴포넌트는 UI 요소를 렌더링하기 위한 기본적인 추상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모든 UI 요소는 캔버스에 부착된 게임 오브젝트의 자식이어야 하며, 유니티 에디터에서 UI 요소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캔버스가 생성됩니다.
캔버스 생성 방법
- 메뉴에서
GameObject > Create UI를 선택합니다. - 씬에 캔버스가 없을 경우, 자동으로 캔버스가 생성됩니다.
캔버스의 렌더 모드
캔버스의 Render Mode는 UI가 어떻게 렌더링되는지를 결정합니다. 다음과 같은 모드를 지원합니다:
| Render Mode | 설명 |
|---|---|
| Screen Space - Overlay | UI가 화면에 직접 그려지며,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는다. |
| Screen Space - Camera | 특정 카메라에 대해 UI가 배치되어 렌더링된다. |
| World Space | UI가 씬 내의 3D 오브젝트로 렌더링된다. |
각 렌더 모드의 세부 설명
1. Screen Space - Overlay
- UI가 화면의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된다.
- UI는 다른 그래픽 요소 위에 그려지며, 씬에 카메라가 없어도 렌더링된다.
2. Screen Space - Camera
- UI는 특정 카메라의 앞쪽에 위치한 평면 오브젝트로 렌더링된다.
- UI의 크기는 항상 카메라의 뷰에 맞춰 자동 조정된다.
3. World Space
- UI는 씬 내의 3D 오브젝트로 간주된다.
- 캔버스의 방향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다른 오브젝트와 함께 배치할 수 있다.
최적화
여러 개의 캔버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하나의 캔버스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최적화를 위해 캔버스를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모든 캔버스는 부모 캔버스와 동일한 렌더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캔버스 스케일러
캔버스 스케일러는 다양한 해상도와 종횡비에 적합하도록 UI와 캔버스를 스케일 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참고 자료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캔버스를 이용한 UI 구성의 기본 개념과 주요 설정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더 깊이 있는 내용은 Unity의 공식 문서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