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rrain Brush 사용법
개요
Unity에서 Terrain 시스템을 활용할 때, 다양한 도구와 브러시를 사용하여 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러시는 툴의 형태와 영향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본 문서에서는 Unity의 기본 브러시와 커스텀 브러시 제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브러시 유형
기본 브러시
Unity는 기본 브러시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이 브러시는 간단한 원 모양부터 복잡한 랜덤한 형태까지 다양합니다. 기본 브러시는 빠르게 지형을 스케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커스텀 브러시
필요에 따라 고유한 모양의 브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형 특성을 나타내는 하이트맵 텍스처를 사용하여 커스텀 브러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생성하기
단계 1: 브러시 생성
Terrain Inspector 창에서 New Brush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브러시를 생성합니다.
단계 2: 텍스처 선택
Select Texture2D 창이 나타나면, 브러시의 형태를 정의할 텍스처를 선택합니다.
단계 3: 브러시 속성 조정
브러시 인스펙터를 통해 Falloff와 Radius Scale 값을 조정하여 브러시의 영향을 조절합니다.
브러시 인스펙터 속성
| 속성 | 설명 |
|---|---|
| Mask Texture | 브러시의 모양과 세기를 정의합니다. 텍스처의 그레이스케일 마스크를 생성합니다. |
| Remap | 브러시 마스크의 그레이스케일 값을 재매핑합니다. |
| Invert Remap Range | 선택된 마스크 값의 범위를 반전시킵니다. |
| Falloff | 브러시의 세기에 영향을 주는 커브를 정의합니다. |
| Radius Scale | 감쇠 커브의 반지름을 조정합니다. |
활용 예제
지형 생성하기
New Brush버튼을 클릭하여 새 브러시를 생성합니다.- 하이트맵 텍스처를 선택하여 브러시를 정의합니다.
- 필요한 값으로
Falloff와Radius Scale을 조정합니다. - 브러시를 사용하여 원하는 지형을 조화롭게 만들어갑니다.
다양한 텍스처 조합
여러 브러시를 사용하여 복합적인 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브러시마다 다른 텍스처를 선택하여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브러시 조정하기
브러시 인스펙터의 속성을 조정하여 각 브러시의 영향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각 지형 특성마다 적합한 브러시 속성을 설정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Unity의 Terrain 시스템과 브러시 기능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사실적인 지형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 브러시를 활용하고 커스텀 브러시를 생성하여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