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rrain Brush 사용법

개요

Unity에서 Terrain 시스템을 활용할 때, 다양한 도구와 브러시를 사용하여 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러시는 툴의 형태와 영향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본 문서에서는 Unity의 기본 브러시와 커스텀 브러시 제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브러시 유형

기본 브러시

Unity는 기본 브러시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이 브러시는 간단한 원 모양부터 복잡한 랜덤한 형태까지 다양합니다. 기본 브러시는 빠르게 지형을 스케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커스텀 브러시

필요에 따라 고유한 모양의 브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형 특성을 나타내는 하이트맵 텍스처를 사용하여 커스텀 브러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생성하기

단계 1: 브러시 생성

Terrain Inspector 창에서 New Brush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브러시를 생성합니다.

단계 2: 텍스처 선택

Select Texture2D 창이 나타나면, 브러시의 형태를 정의할 텍스처를 선택합니다.

단계 3: 브러시 속성 조정

브러시 인스펙터를 통해 FalloffRadius Scale 값을 조정하여 브러시의 영향을 조절합니다.

브러시 인스펙터 속성

속성 설명
Mask Texture 브러시의 모양과 세기를 정의합니다. 텍스처의 그레이스케일 마스크를 생성합니다.
Remap 브러시 마스크의 그레이스케일 값을 재매핑합니다.
Invert Remap Range 선택된 마스크 값의 범위를 반전시킵니다.
Falloff 브러시의 세기에 영향을 주는 커브를 정의합니다.
Radius Scale 감쇠 커브의 반지름을 조정합니다.

활용 예제

지형 생성하기

  1. New Brush 버튼을 클릭하여 새 브러시를 생성합니다.
  2. 하이트맵 텍스처를 선택하여 브러시를 정의합니다.
  3. 필요한 값으로 FalloffRadius Scale을 조정합니다.
  4. 브러시를 사용하여 원하는 지형을 조화롭게 만들어갑니다.

다양한 텍스처 조합

여러 브러시를 사용하여 복합적인 지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브러시마다 다른 텍스처를 선택하여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브러시 조정하기

브러시 인스펙터의 속성을 조정하여 각 브러시의 영향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각 지형 특성마다 적합한 브러시 속성을 설정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Unity의 Terrain 시스템과 브러시 기능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사실적인 지형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 브러시를 활용하고 커스텀 브러시를 생성하여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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