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블렌드 트리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블렌드 트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니메이션 작업 시 흔히 사용되는 블렌드 트리 및 트랜지션의 개념과 실제 활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블렌드 트리와 트랜지션의 차이
- 트랜지션: 애니메이션 스테이트 간에 매끄럽게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특정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애니메이션으로의 전환을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 블렌드 트리: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을 조합하여 자연스럽게 블렌딩되도록 합니다. 각 애니메이션의 비율을 조정하여 최종 효과를 만듭니다.
블렌드 트리는 유사한 성질과 타이밍의 애니메이션을 블렌드해야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걷기와 달리기 애니메이션이 이에 해당합니다.
| 종류 | 설명 |
|---|---|
| 트랜지션 | 한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애니메이션으로의 매끄러운 전환 |
| 블렌드 트리 | 여러 애니메이션의 조합으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효과 생성 |
블렌드 트리 사용하기
- 블렌드 트리 생성: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창에서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reate State > From New Blend Tree를 선택합니다. - 블렌드 트리 수정: 생성된 블렌드 트리를 더블 클릭하여 블렌드 트리 그래프를 엽니다.
- 애니메이션 클립 추가: 블렌드 트리를 선택한 후, 인스펙터의 모션 필드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여 애니메이션 클립 또는 다른 블렌드 트리를 추가합니다.
- 파라미터 조정: 블렌드 트리의 애니메이션 클립과 입력 파라미터를 설정하면, 인스펙터에서 애니메이션의 결합 방식이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코드 예제
블렌드 트리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 코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lendTre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Animator animator;
void Update()
{
float speed = Input.GetAxis("Vertical"); // 전방 이동
float turn = Input.GetAxis("Horizontal"); // 좌우 회전
animator.SetFloat("Speed", speed);
animator.SetFloat("Turn", turn);
}
}
관련 개념
- 루트 모션: 블렌드 트리와는 다르게 루트 모션은 위치 변환의 보간 없이 애니메이션의 실제 움직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루트 모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Unity의 루트 모션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블렌드 트리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자연스럽게 결합하는 데 유용하며, 캐릭터의 움직임을 생동감 있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트랜지션과 블렌드 트리의 적절한 사용을 통해 게임의 애니메이션 품질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문서가 Unity에서 블렌드 트리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