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빌보드 렌더러

빌보드 렌더러란?

빌보드 렌더러는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복잡한 3D 메시를 대신하여 2D 빌보드 표현을 렌더링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이는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빌보드는 보통 복잡한 모델 대신 사용되며, 화면에서 너무 작아져 세부 묘사가 필요 없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빌보드 에셋의 생성

SpeedTree와 같은 도구를 통해 빌보드 에셋을 익스포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직접 빌보드 에셋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빌보드 에셋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Billboard Assets 매뉴얼 페이지Billboard Asset 스크립트 레퍼런스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빌보드 렌더러 프로퍼티

일반 섹션

속성 기능
Billboard 이 컴포넌트가 렌더링하는 빌보드 에셋을 지정합니다.

조명 섹션

속성 기능
Cast Shadows 그림자를 드리우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 On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 Off 그림자를 드리우지 않습니다.
- Two Sided 메시의 양면에서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 Shadows Only 메시 대신 그림자만 보이도록 설정합니다.
Receive Shadows 메시가 드리운 그림자를 표시합니다.

프로브 섹션

속성 기능
Light Probes 라이트 프로브 시스템에서 광원을 받는 방법 설정
- Off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Blend Probes 라이트 프로브를 보간합니다.
- Use Proxy Volume 3D 그리드를 사용합니다.
- Custom Provided 균일한 라이트 프로브 셰이더 값을 추출합니다.
Reflection Probes 반사 프로브 시스템에서 반사를 받는 방법 설정
- Off 반사 프로브를 비활성화합니다.
- Blend Probes 반사 프로브를 활성화하여 블렌딩을 발생시킵니다.
- Simple 두 개의 반사 프로브 간의 블렌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추가 설정 섹션

속성 기능
Motion Vectors 모션 벡터를 사용하여 스크린 공간 모션을 추적합니다.
Camera Motion Only 카메라 동작만 사용하여 모션을 추적합니다.
Per Object Motion 특정 패스를 사용하여 모션을 추적합니다.
Force No Motion 모션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Dynamic Occlusion 정적 오클루더에 의해 가려질 때 렌더러를 컬링합니다.

활용 예제

1. 용도에 따른 빌보드 광고 오브젝트

게임 내에서 광고를 표시할 때 빌보드 렌더러를 사용하여 2D 광고 이미지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광고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배경 요소의 최적화

멀리 있는 나무나 건물과 같은 배경 요소를 빌보드로 설정하여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고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전투 상황에서의 효과

전투 중 스킬 효과를 빌보드로 처리함으로써, 복잡한 3D 모델 대신 간단한 2D 표현을 사용하여 성능 저하를 방지하고, 다양한 효과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빌보드 렌더러 기능은 3D 환경을 효율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리소스를 절약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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