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빌보드 렌더러
빌보드 렌더러란?
빌보드 렌더러는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복잡한 3D 메시를 대신하여 2D 빌보드 표현을 렌더링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이는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빌보드는 보통 복잡한 모델 대신 사용되며, 화면에서 너무 작아져 세부 묘사가 필요 없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빌보드 에셋의 생성
SpeedTree와 같은 도구를 통해 빌보드 에셋을 익스포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직접 빌보드 에셋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빌보드 에셋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Billboard Assets 매뉴얼 페이지와 Billboard Asset 스크립트 레퍼런스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빌보드 렌더러 프로퍼티
일반 섹션
| 속성 | 기능 |
|---|---|
| Billboard | 이 컴포넌트가 렌더링하는 빌보드 에셋을 지정합니다. |
조명 섹션
| 속성 | 기능 |
|---|---|
| Cast Shadows | 그림자를 드리우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
| - On |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
| - Off | 그림자를 드리우지 않습니다. |
| - Two Sided | 메시의 양면에서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
| - Shadows Only | 메시 대신 그림자만 보이도록 설정합니다. |
| Receive Shadows | 메시가 드리운 그림자를 표시합니다. |
프로브 섹션
| 속성 | 기능 |
|---|---|
| Light Probes | 라이트 프로브 시스템에서 광원을 받는 방법 설정 |
| - Off |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 - Blend Probes | 라이트 프로브를 보간합니다. |
| - Use Proxy Volume | 3D 그리드를 사용합니다. |
| - Custom Provided | 균일한 라이트 프로브 셰이더 값을 추출합니다. |
| Reflection Probes | 반사 프로브 시스템에서 반사를 받는 방법 설정 |
| - Off | 반사 프로브를 비활성화합니다. |
| - Blend Probes | 반사 프로브를 활성화하여 블렌딩을 발생시킵니다. |
| - Simple | 두 개의 반사 프로브 간의 블렌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추가 설정 섹션
| 속성 | 기능 |
|---|---|
| Motion Vectors | 모션 벡터를 사용하여 스크린 공간 모션을 추적합니다. |
| Camera Motion Only | 카메라 동작만 사용하여 모션을 추적합니다. |
| Per Object Motion | 특정 패스를 사용하여 모션을 추적합니다. |
| Force No Motion | 모션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
| Dynamic Occlusion | 정적 오클루더에 의해 가려질 때 렌더러를 컬링합니다. |
활용 예제
1. 용도에 따른 빌보드 광고 오브젝트
게임 내에서 광고를 표시할 때 빌보드 렌더러를 사용하여 2D 광고 이미지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광고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배경 요소의 최적화
멀리 있는 나무나 건물과 같은 배경 요소를 빌보드로 설정하여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고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전투 상황에서의 효과
전투 중 스킬 효과를 빌보드로 처리함으로써, 복잡한 3D 모델 대신 간단한 2D 표현을 사용하여 성능 저하를 방지하고, 다양한 효과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빌보드 렌더러 기능은 3D 환경을 효율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리소스를 절약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