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및 애니메이션 마스킹 가이드

Unity에서는 모델의 애니메이션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아바타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아바타 마스크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내용을 설명합니다.

아바타 마스크란?

아바타 마스크는 특정 신체 부위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세밀한 조정과 최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마스킹 방법

애니메이션 마스킹을 설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휴머노이드 바디 맵 선택: 애니메이션이 휴머노이드 아바타를 사용하는 경우, 부분을 선택하거나 선택 해제하여 애니메이션 마스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디 다이어그램에서 머리, 팔, 손, 다리 등의 부위를 쉽게 클릭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트랜스폼 계층 구조 선택: 아바타가 휴머노이드 아바타를 사용하지 않거나 세밀한 제어가 필요한 경우, 모델의 계층 구조에서 특정 뼈대를 선택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 마스크 정의하기

1. 휴머노이드 바디 다이어그램

  • 휴머노이드 아바타의 부위를 클릭하여 애니메이션 포함(녹색 표시) 또는 제외(빨간색 표시)를 설정합니다.
  • 전체 부위를 포함하거나 제외하려면 아바타 주위의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합니다.

2. 트랜스폼 선택 및 레퍼런스 할당

  • 마스킹하려는 아바타에 레퍼런스를 할당합니다.
  • "골격 임포트" 버튼을 클릭하여 아바타의 계층 구조를 인스펙터에 표시합니다.
  • 원하는 뼈대를 선택하여 마스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활용 예제

아바타 마스크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의 메모리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된 신체 부위에 대한 애니메이션 커브는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커브는 CPU 오버헤드를 줄여 전체 애니메이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

기능 설명
아바타 마스크 애니메이션의 특정 부위를 포함 또는 제외할 수 있는 기능
휴머노이드 바디 맵 선택 바디 다이어그램에서 부위를 클릭하여 애니메이션 마스킹 설정
트랜스폼 계층 구조 선택 아바타 모델의 뼈대를 직접 선택하여 마스킹 설정
메모리 및 CPU 최적화 비활성 애니메이션 커브 제거로 메모리 및 CPU 사용량 감소

Unity에서 아바타 마스크를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은 성능을 최적화하고 간편하게 애니메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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