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아바타 매핑 및 임포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바타를 구성하고 매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단계별로 아바타 설정을 진행하고,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제시합니다.
아바타 설정 모드로 전환하기
아바타 설정 모드로 들어가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 프로젝트 창에서 아바타 에셋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Configure Avatar”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모델 에셋 선택: 프로젝트 창에서 모델 에셋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의 “Rig” 탭을 클릭하고, Avatar Definition 메뉴에서 “Configure…”를 선택합니다.
아바타 매핑 탭
아바타 매핑 탭에서는 Unity의 뼈대 매핑을 보여줍니다. 이 탭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핑 탭과 설정 탭 전환: Apply 또는 Revert를 통해 변경 사항을 저장하거나 취소합니다.
- 부위 전환 버튼: Body, Head, Left Hand, Right Hand 간의 전환을 제공합니다.
- 매핑 및 포즈 툴: 아바타의 뼈대 구조를 매핑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변경 사항 관리 버튼: Accept, Revert, Done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아바타 데이터 저장 및 활용
아바타의 뼈대 매핑을 Human Template 파일(.ht)로 저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캐릭터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저장 방법
- Mapping 드롭다운 메뉴에서 저장 선택: 아바타 창 하단의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Save를 클릭합니다.
- 파일 다이얼로그 사용: 저장할 파일의 이름과 위치를 선택합니다.
파일 로드 방법
- Mapping 메뉴에서 Load를 선택하고, 재사용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아바타 마스크 사용
때로는 애니메이션을 특정 바디 부분으로 제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Avatar Body Mask를 사용하여 제한할 바디 부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바타 마스크 관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활용 예제
아바타 매핑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활용 예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활용 가능성 | 설명 |
|---|---|
| 모션 캡처 데이터 적용 |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아바타에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생성. |
| 다양한 캐릭터에 재사용 | 동일한 뼈대 매핑을 여러 캐릭터에 적용하여 작업 효율성 증대. |
| 애니메이션의 특정 부분 제한 | 특정 애니메이션에서 팔이나 다리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현실감 있는 동작 구현. |
| 다양한 아바타 데이터 관리 | 여러 캐릭터가 있을 경우 Human Template 파일을 통해 아바타 관리 용이. |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바타 설정과 매핑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게 아바타를 설정하고 활용하여 더욱 풍부한 애니메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