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아바타 매핑 및 임포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바타를 구성하고 매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단계별로 아바타 설정을 진행하고,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제시합니다.

아바타 설정 모드로 전환하기

아바타 설정 모드로 들어가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1. 프로젝트 창에서 아바타 에셋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Configure Avatar”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모델 에셋 선택: 프로젝트 창에서 모델 에셋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의 “Rig” 탭을 클릭하고, Avatar Definition 메뉴에서 “Configure…”를 선택합니다.

아바타 매핑 탭

아바타 매핑 탭에서는 Unity의 뼈대 매핑을 보여줍니다. 이 탭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핑 탭과 설정 탭 전환: Apply 또는 Revert를 통해 변경 사항을 저장하거나 취소합니다.
  • 부위 전환 버튼: Body, Head, Left Hand, Right Hand 간의 전환을 제공합니다.
  • 매핑 및 포즈 툴: 아바타의 뼈대 구조를 매핑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변경 사항 관리 버튼: Accept, Revert, Done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아바타 데이터 저장 및 활용

아바타의 뼈대 매핑을 Human Template 파일(.ht)로 저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캐릭터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저장 방법

  1. Mapping 드롭다운 메뉴에서 저장 선택: 아바타 창 하단의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Save를 클릭합니다.
  2. 파일 다이얼로그 사용: 저장할 파일의 이름과 위치를 선택합니다.

파일 로드 방법

  • Mapping 메뉴에서 Load를 선택하고, 재사용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아바타 마스크 사용

때로는 애니메이션을 특정 바디 부분으로 제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Avatar Body Mask를 사용하여 제한할 바디 부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바타 마스크 관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활용 예제

아바타 매핑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활용 예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활용 가능성 설명
모션 캡처 데이터 적용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아바타에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생성.
다양한 캐릭터에 재사용 동일한 뼈대 매핑을 여러 캐릭터에 적용하여 작업 효율성 증대.
애니메이션의 특정 부분 제한 특정 애니메이션에서 팔이나 다리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현실감 있는 동작 구현.
다양한 아바타 데이터 관리 여러 캐릭터가 있을 경우 Human Template 파일을 통해 아바타 관리 용이.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바타 설정과 매핑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게 아바타를 설정하고 활용하여 더욱 풍부한 애니메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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