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디오 리버브 필터 문서 요약
Unity의 오디오 리버브 필터는 오디오 클립에 적용하여 맞춤형 리버브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리버브 필터의 주요 세부정보 및 속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오디오 리버브 필터 속성
| 프로퍼티 | 설명 | 범위 | 기본값 |
|---|---|---|---|
| Reverb Preset | 사용자 정의 리버브 프리셋을 설정 | - | - |
| Dry Level | 출력값의 드라이 시그널 믹스 레벨 | –10000.0 - 0.0 | 0 |
| Room | 저주파대 룸 효과 레벨 | –10000.0 - 0.0 | 0.0 |
| Room HF | 고주파대 룸 효과 레벨 | –10000.0 - 0.0 | 0.0 |
| Room LF | 룸 효과 저주파 레벨 | –10000.0 - 0.0 | 0.0 |
| Decay Time | 저주파대에서 잔향 감쇠 시간 | 0.1 - 20.0 | 1.0 |
| Decay HF Ratio | 고주파에서 저주파대까지의 감쇠 시간 비율 | 0.1 - 2.0 | 0.5 |
| Reflections Level | 초기 반사 레벨의 크기 | –10000.0 - 1000.0 | –10000.0 |
| Reflections Delay | 초기 반사 지연 시간 | 0 - 0.3 | 0.0 |
| Reverb Level | 후기 잔향 레벨 | –10000.0 - 2000.0 | 0.0 |
| Reverb Delay | 후기 잔향 지연 시간 | 0.0 - 0.1 | 0.04 |
| HF Reference | 레퍼런스 고주파 주파수 | 1000.0 - 20000.0 | 5000.0 |
| LF Reference | 레퍼런스 저주파 주파수 | 20.0 - 1000.0 | 250.0 |
| Diffusion | 잔향 확산 (에코 밀도) | 0.0 - 100.0 | 100.0 |
| Density | 잔향 밀도 (모드 밀도) | 0.0 - 100.0 | 100.0 |
주의사항
Reverb Preset이 "User"로 설정되어 있어야만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레이 색상으로 표시되며, 각 프리셋에 대한 기본값을 따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리버브 효과
AudioReverbFilter reverbFilter = gameObject.AddComponent<AudioReverbFilter>();
reverbFilter.reverbLevel = -5000; // 리버브 레벨을 낮추기
- 이 코드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에 리버브 필터를 추가하고, 리버브 레벨을 설정합니다.
예제 2: 커스텀 리버브 프리셋
reverbFilter.reverbPreset = AudioReverbPreset.User; // 사용자 정의 프리셋 설정
reverbFilter.dryLevel = -8000; // 드라이 신호 믹스 레벨 조정
- 사용자 정의 프리셋을 설정하고, 드라이 레벨을 조정하여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제 3: 공간 감각 향상
reverbFilter.room = -500; // 저주파대 룸 효과 레벨 조정
reverbFilter.decayTime = 2.5f; // 잔향 감쇠 시간 조정
- 이 속성을 조정하면 오디오의 공간감을 더욱 사실감 있게 만들어 줍니다.
결론
Unity의 오디오 리버브 필터는 강력한 오디오 효과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다양한 속성을 조정하여 맞춤형 사운드를 만들 수 있으며, 예제 코드를 활용하여 원하는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