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디오 스크립팅 API 매뉴얼 (2022.3)
이 문서는 Unity에서의 오디오 처리에 관련된 매뉴얼로, 주요 내용을 한국어로 해설합니다. 특히 로우패스 필터(Low Pass Filter)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다룹니다.
로우패스 심플 이펙트 (Audio Low Pass Simple Effect)
개요
로우패스 심플 이펙트는 AudioMixer 그룹의 낮은 주파수를 통과시키고, Cutoff Frequency보다 높은 주파수는 제거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오디오 신호에서 원치 않는 고주파 성분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 Cutoff Frequency:
- 주파수 컷오프 값 (단위: Hz)
- 범위: 10.0 - 22000.0 Hz
- 기본값: 5000.0 Hz
이 값은 필터가 낮은 주파수를 얼마나 남기고, 높은 주파수를 얼마나 차단할지를 결정합니다.
세부 정보
- Resonance (Highpass Resonance Quality Factor):
- 필터의 공명 품질을 조정하는 값입니다. 공명 품질이 높을수록 에너지 손실량이 낮아지고, 진동이 더 오래 지속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로우패스 필터와 관련된 더욱 세밀한 조정은 Audio Low Pass Effect를 사용하여 가능하게 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다음은 로우패스 심플 이펙트를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음악의 저음 강조
- 게임의 배경 음악에서 로우 주파수를 강조하고 고주파를 줄여 더욱 부드러운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예제 2: 효과음 조정
- 총격전 효과음에서 총소리의 고주파를 차단하여 중음과 저음을 보다 강조함으로써 더 실감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제 3: 환경음 처리
- 비나 바람 소음 등 자연 환경음을 다룰 때, 불필요한 고주파 성분을 제거하여 배경 사운드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프로퍼티 | 설명 |
|---|---|
| Cutoff Frequency | 로우패스 컷오프 주파수 (Hz) |
| Resonance | 필터의 공명 품질을 조정하는 값 |
| 기본값 | Cutoff Frequency 기본값 (5000.0 Hz) |
| 주파수 범위 | 10.0 Hz – 22000.0 Hz |
| 용도 | 오디오 믹싱에서 주파수 조정 |
| 효과 | 고주파 성분 제거, 저음 강조 |
| 응용 예제 | 음악, 효과음, 환경음 |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Unity 내에서 쉽게 오디오 효과를 조정하고,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