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러시 빌더
타일 세트 브러시 빌더
기본적으로 방 편집기에서 타일 맵 레이어에 타일을 "그릴" 때, 단일 타일을 선택하고 그 타일로 그립니다. 그러나 타일 세트는 거의 항상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결합되어 전체 영역이나 아이템을 형성할 수 있는 섹션으로 설계됩니다. 예를 들어, RPG 타일 세트는 나무나 건물과 같은 더 크거나 작은 특징을 만들기 위해 연결할 수 있는 경관 특징 타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특징을 방 레이어에 배치하려면 타일을 변경하기 위해 여러 번 왔다 갔다 해야 하므로 작업 흐름에 좋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GameMaker는 타일 세트 편집기에서 브러시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러시 빌더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빌더에서는 왼쪽에 원래 타일 세트가 있고 오른쪽에는 빈 "캔버스"가 있습니다. 이제 왼쪽에서 원하는 타일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그려서 사용자 정의 "브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여러 타일을 선택하여 브러시 캔버스에 그릴 수 있으며, 특정 개별 타일을 추가하려면 + 키를 누르고, 특정 타일을 제거하려면 - 키를 누를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단일 타일 세트에서 만든 세 가지 사용자 정의 브러시의 예로, 경관 특징을 보여줍니다. 오른쪽에는 우리가 만든 세 가지 특징이 보이며(이미지에서 주황색 상자로 강조 표시됨), 각 특징 사이에 한 타일의 간격을 남겼습니다. 이는 서로 접촉하는 타일 그룹이 방 편집기에서 단일 브러시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세트가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별개의 브러시임을 보여주기 위해 한 타일의 간격을 남깁니다.
브러시를 만들 때는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그리며,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가 창 위에 있을 때 / 키와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타일 시트나 브러시 캔버스를 확대할 수 있으며, + 키 또는 중간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 창 내의 도구 상자에서 확대 도구를 사용하여 두 창의 확대 수준을 변경하고 그리드 가시성 및 색상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현재 선택된 도구가 표시되며, 그릴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크기는 1로, 단일 타일을 의미하지만, 더 높은 값으로 설정하면 선택한 타일이 반복된 더 큰 브러시로 그릴 수 있습니다.
도구 상자
도구 상자는 타일 세트 편집기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일부 도구는 자동 타일 라이브러리에 정의된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도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 이름 | 설명 |
---|---|
연필 | 선택한 타일을 사용하여 브러시 창에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그립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
지우개 | 지우개 도구를 사용하여 브러시 창에서 주어진 타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일 인덱스를 0으로 설정하여 "빈" 타일로 만듭니다. |
선택 | 브러시 창에서 작업할 영역을 정의하는 도구입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직사각형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자동 타일 | 이 도구를 클릭하면 자동 타일 그리기 스타일이 활성화됩니다. 자동 타일 라이브러리에서 타일을 선택하고 브러시 창에 그리면, GameMaker가 주변 타일에 맞게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
뒤집기 | 선택한 타일을 수평으로 뒤집습니다. |
거울 | 선택한 타일을 수직으로 반전합니다. |
회전 | 선택한 타일을 시계 방향으로 90° 회전합니다. |
아래 도구 아래에는 현재 타일 세트를 사용하여 생성된 자동 타일 또는 애니메이션 타일을 선택할 수 있는 두 개의 섹션이 있습니다. 타일 세트에 사용되는 단일 스프라이트는 여러 개의 단일 셀 이미지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애니메이션 또는 자동 타일 편집기에서 결합하여 사용자 정의 브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러시는 정적 타일과 함께 사용하여 브러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브러시를 설정한 후에는 방 편집기 내의 모든 타일 맵 레이어에 타일을 그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브러시를 사용하여 타일 그리기
var brush = create_brush();
paint_with_brush(brush, x, y);
// 여러 타일을 선택하여 브러시 만들기
var selected_tiles = select_tiles();
var custom_brush = create_custom_brush(selected_tiles);
// 방 레이어에 타일 배치하기
for (var i = 0; i < 10; i++) {
place_tile(custom_brush, i * tile_width, 0);
}
// 자동 타일 사용 예제
if (is_auto_tile_enabled()) {
auto_tile_selection();
}
// 타일 회전하기
rotate_tile(selected_tile, 90);
// 타일 지우기
erase_tile(x, y);
// 브러시 크기 조정하기
set_brush_siz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