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타일 (Auto Tiles)
자동 타일 기능은 레벨 빌딩을 훨씬 쉽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기능은 탑다운 또는 사이드 뷰 프로젝트에 모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타일 라이브러리를 생성한 후, 해당 라이브러리에서 타일을 배치하면 주변 타일과 "연결"되어 매끄러운 벽이나 플랫폼을 생성합니다.
자동 타일 사용 전 준비 사항
자동 타일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타일 세트 스프라이트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적절한 유형의 자동 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자동 타일 유형은 47 타일 자동 타일과 16 타일 자동 타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6 타일은 탑다운 또는 풍경에 사용되며, 47 타일은 플랫폼 게임이나 사이드 뷰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며, 최종 프로젝트의 외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타일 유형 | 설명 |
---|---|
16 타일 | 탑다운 또는 풍경에 적합 |
47 타일 | 플랫폼 게임 또는 사이드 뷰에 적합 |
자동 타일 에디터 사용하기
자동 타일을 설정하기 위해, 타일 세트 에디터에서 자동 타일 에디터를 열어야 합니다. 자동 타일 에디터는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 사용 중인 타일 세트 스프라이트에는 필요한 모든 타일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다른 타일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템플릿 영역에서 47 타일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47 타일 라이브러리 항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에서 연한 회색 영역은 사용 중인 타일의 외부 가장자리를 나타내고, 어두운 회색은 "채우기" 영역입니다. 템플릿 셀에 타일을 추가하려면, 첫 번째 사용 가능한 템플릿 셀을 클릭한 후 왼쪽에서 추가할 타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오류가 발생한 경우, 제거할 자동 타일을 선택하고 타일 세트에서 "빈" 타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타일을 추가한 후, "Show Template"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 자동 타일에 템플릿 오버레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16 타일 자동 타일 만들기
16 타일 자동 타일을 만들고자 할 경우, 위에서 설명한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되, 47 타일 템플릿 대신 16 타일 템플릿을 사용하면 됩니다.
자동 타일 사용하기
자동 타일 라이브러리에 타일이 추가되면, 방 편집기에서 타일 맵 레이어를 생성하고 라이브러리에서 자동 타일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방을 그릴 수 있습니다. 타일은 자동으로 연결되어 제대로 배열된 타일 맵을 생성합니다.
자동 타일의 방 가장자리에서의 동작은 "Open Or Closed Edges" 버튼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타일이 방의 가장자리에 배치되면, 방 외부가 비어 있는 것처럼 타일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 타일은 외부가 타일로 채워진 것처럼 방을 타일링하여 "가장자리"가 없는 타일을 선택합니다.
활용 예제
// 자동 타일 라이브러리에서 타일 선택하기
tilemap_set_tile(tilemap, x, y, auto_tile_library[0]);
// 방의 가장자리에 자동 타일 배치하기
if (is_edge) {
auto_tile_library[1] = edge_tile;
}
// 자동 타일 연결하기
for (var i = 0; i < auto_tile_count; i++) {
if (check_connection(i)) {
connect_tiles(i);
}
}
// 타일 세트에서 빈 타일 제거하기
tilemap_set_tile(tilemap, x, y, empty_tile);
// 자동 타일 템플릿 확인하기
show_template(template);
// 방의 외부가 비어 있는지 확인하기
if (is_room_empty) {
auto_tile_library[2] = empty_edge_tile;
}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자동 타일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레벨 디자인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