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e Slicing (9 슬라이스)

Nine Slicing(9 슬라이스)은 사각형 이미지를 스케일링할 때 세부 정보를 보존하고 원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이미지를 아홉 개의 개별 부분 또는 "슬라이스"로 나누어 구현됩니다. 코너 슬라이스는 스케일링 중에 이동되며 동일한 비율로 그려지고, 엣지 및 중앙 슬라이스는 공간을 채우기 위해 늘어나거나 반복됩니다(설정에 따라 다름).

슬라이스 나누기

스프라이트에 네 개의 가이드를 배치하여 이미지를 아홉 개의 슬라이스로 나눕니다. 아래의 시각적 예시는 스프라이트가 Nine Slicing을 사용하여 스케일링된 후 가이드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슬라이스 위치 설명
코너 슬라이스 스케일링 시 이동되지 않음
엣지 슬라이스 스케일링 시 늘어나거나 반복됨
중앙 슬라이스 스케일링 시 늘어나거나 반복됨

타일 모드

슬라이스의 타일 모드는 스프라이트가 스케일링될 때 해당 슬라이스가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결정합니다. 타일 모드는 엣지 및 중앙 슬라이스에 대해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코너 슬라이스는 스케일되지 않음). 아래의 시각적 예시는 중앙 슬라이스에 적용된 각 타일 모드를 보여줍니다.

타일 모드 설명
반복 슬라이스가 반복되어 채워짐
늘리기 슬라이스가 늘어나서 채워짐
고정 슬라이스가 고정된 크기로 유지됨

Nine Slicing 사용하기

Nine Slicing이 스프라이트에 활성화되면, 스프라이트가 나타나는 모든 곳에서 크기 조정에 사용되며, 다른 변경 없이도 기존의 모든 사용 장소에서 작동합니다.

주의: Nine Slicing은 draw_sprite_part() 또는 draw_sprite_pos()와 같이 스프라이트의 일부만 그리거나 왜곡하는 함수와 함께 작동하지 않습니다.

활용 예제

Nine Slicing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레벨에서 직사각형 벽을 만드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Nine Slicing을 사용하면 작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화면의 더 큰 영역을 덮을 수 있어 텍스처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제 1: 사용자 인터페이스 버튼 만들기

// Nine Slicing을 사용하여 버튼 생성
var buttonSprite = sprite_add("button.png", 1, false, false, 0, 0);
sprite_set_nine_slice(buttonSprite, 10, 10, 10, 10); // 슬라이스 설정

예제 2: 게임 레벨의 벽 만들기

// Nine Slicing을 사용하여 벽 생성
var wallSprite = sprite_add("wall.png", 1, false, false, 0, 0);
sprite_set_nine_slice(wallSprite, 5, 5, 5, 5); // 슬라이스 설정

예제 3: 텍스처 메모리 절약하기

// Nine Slicing을 사용하여 큰 영역을 작은 이미지로 덮기
var backgroundSprite = sprite_add("background.png", 1, false, false, 0, 0);
sprite_set_nine_slice(backgroundSprite, 20, 20, 20, 20); // 슬라이스 설정

추가 정보

Nine Slicing은 IDE에서 스프라이트에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스프라이트 편집기를 참조하세요. Nine Slicing에 사용할 수 있는 런타임 함수에 대한 정보는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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