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프 시트 사용하기
도프 시트는 시퀀스에 추가된 다양한 트랙의 데이터를 시간에 따라 표시하는 곳입니다. 이를 통해 각 트랙의 개요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랙의 위치와 파라미터 변경의 타이밍을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기본 개념
새로운 자산을 시퀀스에 추가하면, 트랙 패널에 자산 트랙이 생성되고 현재 재생 헤드 위치에 자산 키가 추가됩니다. 이 키는 자산의 재생 길이를 프레임 단위로 반영합니다.
자산 키 편집하기
자산 키는 마우스를 키 프레임의 시작 또는 끝으로 이동시키고, 커서가 변경되면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키의 시작 또는 끝을 이동할 수 있으며, 두 경우 모두 키의 길이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산 키의 위치는 키를 클릭하고 좌우로 드래그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파라미터 키
도프 시트는 자산과 관련된 속성의 변경을 신호하는 "포인트"인 파라미터 키도 보여줍니다. 이 키는 트랙 패널에서 선형 보간으로 설정했는지에 따라 다르게 작동합니다. 파라미터 키는 타임라인에서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새로운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며, 드래그하면서 키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도프 시트의 주요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설명 |
---|---|
지역 시작 / 종료 | 클립 지역의 시작 및 종료 지점을 설정합니다. 게임 실행 시 특정 섹션을 보여주고, 에디터에서 시퀀스를 미리 볼 때 루프 포인트로 사용됩니다. |
줌 컨트롤 | 도프 시트의 현재 줌 수준을 표시하고 변경할 수 있는 바입니다. 끝 위젯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줌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자산 트랙 | 도프 시트에서 "키"로 표시되며, 자산의 위치와 시퀀스에서 활성화된 시간을 나타냅니다. |
플레이헤드 | 현재 타임라인에서 미리 보고 있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자산을 드롭할 때 위치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파라미터 키 | 파라미터 트랙에서 변경이 발생한 "포인트"입니다. 이 포인트는 필요에 따라 이동 및 확장할 수 있습니다. |
도프 시트 활용 예제
자산 키 추가 및 편집
// 자산 키 추가
asset_key = AddAssetKey(asset, frame_position);
// 자산 키 길이 조정
asset_key.length = new_length;
파라미터 키 생성
// 파라미터 키 추가
parameter_key = AddParameterKey(parameter, frame_position, value);
// 파라미터 키 값 변경
parameter_key.value = new_value;
키 복사 및 붙여넣기
// 키 복사
CopyKey(selected_key);
// 키 붙여넣기
PasteKey(playhead_position);
키 분할
// 키 분할
SplitKeyAt(frame_position);
키 삭제
// 키 삭제
DeleteKey(selected_key);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도프 시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