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곡선 사용하기

애니메이션 곡선은 도프 시트에서 매개변수 트랙에 할당하여 매개변수 키프레임 대신 매개변수 곡선을 생성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매개변수 트랙에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곡선이 있습니다:

곡선 유형 설명
내장 곡선 시퀀스에 내장되어 있으며, 사용되는 매개변수 트랙에 고유합니다.
공유 곡선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를 사용하여 시퀀스와 독립적으로 생성된 곡선입니다.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 사용하기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새로운 곡선을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에서 채널을 설정한 후, 곡선 자산을 도프 시트로 드래그하여 매개변수 트랙에 적용합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 옵션인 Assign Shared Curve (Import)를 사용하여 선택한 매개변수 트랙에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자산 탐색기가 열리며 필요한 곡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요: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은 적용되는 트랙에 맞는 채널 수를 가져야 합니다. 각 매개변수 트랙 유형에 따라 필요한 채널 수가 다릅니다. 채널 수가 부족한 애니메이션 곡선은 자산 브라우저에서 경고 표시가 나타납니다.

매개변수 트랙과 필요한 채널 수

매개변수 트랙 필요한 채널 수
위치 2 채널 (X, Y)
회전 1 채널
색상 곱하기 4 채널 (알파, 빨강, 초록, 파랑)
이미지 인덱스 1 채널
이미지 속도 1 채널
원점 2 채널 (X, Y)
스케일 2 채널 (X 스케일, Y 스케일)
피치 1 채널 (최소 0, 기본값 1)
볼륨 1 채널 (최소 0, 최대 1)

애니메이션 곡선이 매개변수 트랙에 필요한 채널 수를 충족하지 않으면, 누락된 채널을 추가할 것인지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곡선 추가 및 편집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 곡선은 연결된 자산 키의 전체 길이에 적용됩니다. 그러나 키프레임과 마찬가지로 곡선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타임라인에서 재배치할 수 있으며,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곡선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트랙에 곡선을 추가하는 또 다른 방법은 내장하는 것입니다. 매개변수 트랙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Convert to Curve를 선택하거나 Toggle Curve Mode 버튼을 클릭하여 전체 도프 시트 영역에서 애니메이션 곡선으로 트랙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키프레임 트랙을 곡선으로 변환한 후에는 도프 시트 내에서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을 편집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포인트 추가 및 제거, 위치 변경, 곡선 유형 변경(선형, 부드러운, 베지어), 프리셋 적용 및 채널 이름 변경이 포함됩니다.

중요: 이 방법으로 매개변수 트랙에 적용된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을 편집할 수 있지만, 변경 사항은 애니메이션 곡선을 사용하는 모든 트랙에 적용됩니다. 특정 트랙에서만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을 편집하려면 먼저 매개변수 트랙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를 사용하여 Embed Curve를 선택해야 합니다.

곡선 편집기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는 내장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와 매우 유사합니다. 아래 각 섹션을 확장하여 다양한 섹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곡선 이름

외부 애니메이션 곡선 자산의 이름 또는 내장 곡선의 매개변수 트랙 이름입니다.

채널 목록

채널 목록에서는 매개변수 곡선을 구성하는 다양한 채널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각 채널은 고유한 이름을 가져야 하며,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 이름을 바꾸거나 색상을 변경하려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변환 제어

키프레임을 매개변수 곡선으로 변환할 수 있으며, 매개변수 곡선을 키프레임으로 변환하는 버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키프레임은 "프레임 사이"에 존재할 수 없으며, 일부 곡선 값은 가장 가까운 프레임으로 반올림되어야 합니다.

곡선 메뉴

곡선 메뉴에는 편집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범위 설정, 곡선 변환, 곡선 내장, 공유 곡선 할당, 키프레임 변환 및 공유 곡선으로 내보내기 옵션이 포함됩니다.

채널 범위

채널 범위 버튼은 채널 편집기의 시각적 수직 범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값은 -1에서 1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값을 변경하면 채널 곡선의 데이터 표현 방식이 변경됩니다.

채널 편집기

채널 편집기는 매개변수 곡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채널의 시각적 표현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채널이 표시되지만, 현재 선택된 채널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추가하거나 여러 포인트를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위치 애니메이션 곡선 생성
var positionCurve = new AnimationCurve();
positionCurve.AddChannel("X", 0, 0);
positionCurve.AddChannel("Y", 0, 0);

// 회전 애니메이션 곡선 생성
var rotationCurve = new AnimationCurve();
rotationCurve.AddChannel("Rotation", 0);

// 색상 애니메이션 곡선 생성
var colorCurve = new AnimationCurve();
colorCurve.AddChannel("Red", 255);
colorCurve.AddChannel("Green", 0);
colorCurve.AddChannel("Blue", 0);
colorCurve.AddChannel("Alpha", 255);
// 애니메이션 곡선 적용
dopeSheet.ApplyCurve(positionCurve, "PositionTrack");
dopeSheet.ApplyCurve(rotationCurve, "RotationTrack");
dopeSheet.ApplyCurve(colorCurve, "ColorTrack");
//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
positionCurve.EditChannel("X", newValue);
rotationCurve.EditChannel("Rotation", newRotationValue);
colorCurve.EditChannel("Red", newRedValue);

이 문서에서는 애니메이션 곡선의 사용 방법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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