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 패널
트랙 패널은 시퀀스의 동작을 정의하는 자산과 매개변수들이 추가되는 곳입니다. 에디터에 트랙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산을 시퀀스 캔버스로 드래그하기
- 자산을 트랙 패널로 드래그하기
- 트랙 패널 하단의 "자산 추가" 버튼 클릭하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산에 대한 새로운 자산 트랙이 생성됩니다. 이 트랙은 시퀀스 내에서 자산의 주요 트랙이며, 도프 시트에서 자산 키 트랙이 생성됩니다. 도프 시트에서 자산 키의 색상은 트랙 패널에서 색상 바를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랙 에디터의 각 자산은 매개변수 트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트랙의 다양한 속성(매개변수)을 제어합니다. 사용 가능한 매개변수의 간단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 종류 | 매개변수 종류 |
---|---|
모든 자산 | 위치 및 회전 |
소리 | 피치, 볼륨, (방출기) 감쇠 설정, 버스 및 오디오 효과 |
시퀀스 | 원점 및 스케일 |
파티클 시스템 | 색상 곱하기, 원점 및 스케일 |
스프라이트 및 객체 | 원점, 스케일, 이미지 인덱스, 이미지 속도, 색상 곱하기 |
텍스트 | 원점, 스케일, 색상 곱하기, 문자 간격, 프레임 크기, 줄 간격, 단락 간격, SDF 효과 |
트랙 에디터에서 매개변수 트랙을 추가하려면 트랙 패널에서 "변경 사항 자동 기록"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캔버스에서 자산에 대한 변경 사항이 현재 재생 헤드 위치에서 매개변수 키로 추가됩니다.
또는 "매개변수 트랙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하거나 IDE에서 직접 기록하면, 메인 자산 트랙 아래에 하나 이상의 매개변수 트랙이 생성되고 도프 시트에 매개변수 키가 추가됩니다.
매개변수 트랙을 메인 자산 트랙에 추가하면 도프 시트에 자산 트랙의 길이를 프레임으로 표시하는 색상 바가 생기고, 매개변수 변경이 발생할 지점에 매개변수 키(키프레임)가 추가됩니다. 이러한 키는 도프 시트에서 간단한 "점"으로 표시됩니다. 매개변수 키가 있는 트랙은 기본적으로 각 지점 사이에서 선형 보간됩니다.
매개변수 트랙의 전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옵션도 제공합니다:
옵션 | 설명 |
---|---|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 자산 또는 매개변수 트랙을 잘라내거나 복사하여 붙여넣기 |
트랙 복제 | 현재 선택된 트랙의 복제본을 생성 |
트랙 삭제 | 선택된 트랙을 삭제 |
그룹 만들기 | 빈 공간에서 그룹 폴더를 생성 |
이름 바꾸기 | 자산 트랙 또는 그룹 폴더의 이름을 변경 |
자산 및 매개변수 트랙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트랙과 그룹을 부모-자식 관계로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산 트랙을 다른 트랙 위로 드래그하면 첫 번째 자산이 두 번째 자산의 자식이 되고, 두 번째 자산이 부모가 됩니다. 부모 자산 트랙에 할당된 모든 매개변수 트랙은 자식 자산 트랙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트랙 패널에서 작업할 때는 일반적인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와 왼쪽 마우스 버튼을 사용하여 원하는 순서로 하나 이상의 트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향 변경
방향 변경 버튼을 사용하여 시퀀스 에디터의 다양한 섹션 표시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캔버스 뷰가 상단에, 트랙 에디터와 도프 시트가 하단에 표시됩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다양한 레이아웃을 순환하거나 옵션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옵션 | 설명 |
---|---|
분할 창 | 시퀀스 에디터를 두 개의 별도 창으로 분할 |
상단 고정 | 트랙 에디터와 도프 시트를 IDE 상단에 고정 |
오른쪽 고정 | 트랙 에디터와 도프 시트를 IDE 오른쪽에 고정 |
하단 고정 | 트랙 에디터와 도프 시트를 IDE 하단에 고정 (기본값) |
왼쪽 고정 | 트랙 에디터와 도프 시트를 IDE 왼쪽에 고정 |
시퀀스 에디터 레이아웃은 언제든지 리셋할 수 있으며, 기본 상태로 복원됩니다.
트랙 검색
이 검색 상자를 사용하면 시퀀스의 다양한 트랙을 빠르게 검색하여 편집할 트랙을 찾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해당 문자열이 포함된 자산 트랙의 수가 표시되고, 검색 상자 옆의 화살표가 강조 표시됩니다.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검색 기준을 충족하는 첫 번째 및 다음 자산으로 건너뛸 수 있습니다.
자산 트랙
시퀀스에 추가된 각 자산은 고유한 트랙을 가지며, 이 트랙은 여기에서 나열됩니다. 자산 트랙에 매개변수가 설정된 경우, 해당 매개변수 트랙도 아래에 표시됩니다. 매개변수 트랙의 이름은 트랙 이름 왼쪽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으며, 트랙을 두 번 클릭하여 원하는 이름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키 컨트롤
매개변수 트랙을 추가한 후에는 특정 프레임에 매개변수 키를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해당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 기록" 또는 "키 삭제" 버튼을 사용하거나 매개변수 자체의 키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값
매개변수 트랙이 추가되면, 키를 변경하려는 프레임에 재생 헤드를 설정한 후 다양한 캔버스 위젯을 사용하여 자산의 위치, 회전, 스케일 또는 원점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해당 프레임의 키 값에 반영됩니다.
이벤트
시퀀스는 일반 객체와 유사하게 이벤트를 가질 수 있으며, 이벤트에 코드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는 다음과 같이 추가됩니다:
이벤트 종류 | 설명 |
---|---|
생성 | 시퀀스 인스턴스가 처음 생성될 때 발생 |
파괴 | 시퀀스 인스턴스가 파괴될 때 실행 |
정리 | 시퀀스 인스턴스가 제거된 후 호출 |
시작 단계/단계/끝 단계 | 게임의 각 단계에서 체크되는 이벤트 |
각 이벤트에는 트리거될 때 호출되는 단일 함수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함수는 이벤트 입력 상자를 통해 할당할 수 있으며,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 편집을 위한 스크립트 편집기가 열립니다.
키프레임 컨트롤
키프레임 컨트롤 버튼은 도프 시트에서 특정 키를 추가, 제거 또는 편집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버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택된 키를 분할하는 버튼
- 선택된 키를 삭제하는 버튼
- 새로운 키를 기록하는 버튼
-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버튼
가시성 / 잠금 전환
자산 트랙과 매개변수 트랙 모두 트랙 가시성을 전환하고 트랙을 잠글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트랙의 가시성을 비활성화하면 시퀀스가 실행될 때 표시되지 않으며, 잠금은 해당 트랙이 더 이상 편집되지 않도록 합니다.
트랙 색상
각 자산 트랙은 IDE에 의해 무작위 색상이 할당되어 도프 시트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색상 바를 클릭하여 색상 선택기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트랙 추가
"매개변수 추가" 버튼을 사용하여 선택된 자산 트랙에 단일 매개변수 트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트랙은 자산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아래는 사용 가능한 매개변수 트랙의 목록입니다:
매개변수 종류 | 설명 |
---|---|
위치 | 자산의 공간적 위치를 설정 |
회전 | 자산의 회전을 설정 |
원점 | 자산의 원점 위치를 설정 |
스케일 | 자산의 수평 및 수직 스케일을 설정 |
이미지 인덱스 및 이미지 속도 | 애니메이션 프레임 및 속도를 변경 |
색상 곱하기 | 자산의 현재 혼합 색상을 변경 |
볼륨 | 소리 자산의 볼륨을 설정 |
피치 | 소리 자산의 피치를 설정 |
트랙 작업
트랙 에디터 하단의 버튼은 다양한 트랙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 자산 탐색기를 열어 새로운 트랙으로 사용할 자산 선택
- 선택된 자산 트랙 복제
- 클리핑 마스크 그룹 생성
- 새로운 그룹 폴더 추가
- 선택된 트랙 삭제
이 외에도 애니메이션 곡선을 사용하여 매개변수 트랙을 생성하는 방법과 클리핑 마스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