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트랙 생성 및 수정하기

텍스트 트랙은 에디터를 통해 시퀀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캔버스 도구 상자에서 텍스트 트랙 추가 버튼을 선택한 후, 캔버스에서 클릭(또는 드래그)하여 텍스트 트랙을 생성합니다. 또한, 방 안에서 자산 레이어를 생성하고 폰트 자산을 드래그하거나 레이어 도구 상자의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텍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에 배치된 텍스트는 이 페이지에 설명된 시퀀스의 텍스트와 유사한 동작을 따릅니다.

목차

  • 텍스트 트랙 생성
  • 텍스트 수정
  • 크기 조정 동작
  • 폰트 자산
  • SDF 효과
  • 매개변수
  • 인스펙터

텍스트 트랙 생성

텍스트 트랙을 생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도구 상자에서 텍스트 도구를 선택한 후:

  1. 캔버스에서 한 번 클릭: "언랩" 텍스트 트랙이 생성됩니다. 이 경우 텍스트는 원하는 만큼 길게 작성할 수 있으며 한 줄에 유지됩니다. 나중에 인스펙터를 통해 줄 바꿈을 쉽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 캔버스에서 클릭 후 드래그: "랩" 텍스트 트랙이 생성됩니다. 이 경우 텍스트는 프레임 안에서만 표시됩니다. 이 프레임의 크기는 텍스트 트랙을 생성하는 동안 드래그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나중에 매개변수 트랙이나 인스펙터를 통해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랩 텍스트 트랙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텍스트 정렬을 쉽게 하고 애니메이션을 할 때 일관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텍스트 수정

새 텍스트 트랙을 생성하면 GameMaker가 인스펙터를 열고 자동으로 텍스트 필드를 선택하여 텍스트 작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트랙의 텍스트를 수정하려면 해당 트랙을 선택하고 인스펙터로 들어가 텍스트 필드를 다시 수정하면 됩니다.

크기 조정 동작

캔버스에서 텍스트 트랙의 크기를 조정하는 방식은 텍스트 트랙이 랩인지 언랩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 언랩: 텍스트 트랙이 스프라이트와 객체를 스케일하는 것과 유사하게 스케일됩니다.
  • : 텍스트 트랙의 크기를 조정하면 프레임 크기가 수정됩니다. 랩 텍스트 트랙을 스케일하려면 기즈모를 사용하거나 스케일 매개변수 트랙의 값을 수동으로 편집해야 합니다.

폰트 자산

텍스트 트랙은 폰트 자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새 텍스트 트랙을 생성하면 프로젝트 내에서 폰트 자산을 찾고 마지막으로 추가된 폰트를 사용합니다. 프로젝트에 폰트가 없으면 자동으로 새 폰트 자산이 생성됩니다. 폰트를 삭제하면 해당 폰트를 사용하는 모든 텍스트 트랙도 삭제되므로, 시퀀스에서 사용되는 폰트 자산을 실수로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SDF 효과

텍스트 트랙에서 사용되는 폰트 자산에 SDF 렌더링이 활성화되면 텍스트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외곽선
  • 발광
  • 그림자

SDF가 활성화되면 매개변수 트랙을 추가하여 이러한 효과를 사용하고 애니메이션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일반 매개변수

스프라이트 트랙에 제공되는 일반 매개변수를 수정하고 애니메이션할 수 있습니다:

  • 위치
  • 회전
  • 스케일
  • 원점
  • 색상 곱하기

이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이동하고 회전시키며 크기를 조정하고 색상과 알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전용 매개변수

애니메이션할 수 있는 텍스트 전용 매개변수도 제공됩니다:

  • 문자 간격: 각 문자 사이의 간격(픽셀 단위).
  • 줄 간격: 각 텍스트 줄 사이의 간격(픽셀 단위).
  • 단락 크기 조정: 각 단락 사이의 간격(픽셀 단위). 줄 바꿈을 수동으로 추가할 때 새 단락이 시작됩니다.
  • 프레임 크기: 텍스트의 프레임 크기이며, 인스펙터에서 랩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SDF 매개변수

SDF 효과에 대한 매개변수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두께: 각 글리프의 두께를 수정하는 픽셀 수.
  • 핵심 색상: 글리프의 '핵심' 부분의 색상.
  • 발광 끝: 발광 효과가 끝나는 거리(픽셀 단위).
  • 발광 시작: 각 글리프의 가장자리에서 발광 효과가 시작되는 거리(픽셀 단위).
  • 발광 색상: 발광 색상.
  • 외곽선 거리: 각 글리프의 가장자리에서 외곽선이 확장되는 거리(픽셀 단위).
  • 외곽선 색상: 외곽선의 색상.
  • 그림자 부드러움: 그림자의 부드러움을 결정하는 그림자 펜umbra의 너비(픽셀 단위).
  • 그림자 오프셋: 그림자의 x 및 y 축 오프셋(픽셀 단위).
  • 그림자 색상: 그림자의 색상.

인스펙터

일부 속성은 인스펙터를 통해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매개변수 트랙이 아니므로 애니메이션할 수 없으며, 전체 트랙에 적용되는 간단한 옵션입니다. 인스펙터는 텍스트 트랙을 생성하거나 선택할 때 자동으로 열리지만, 인스펙터가 닫혀 있는 경우 상단의 윈도우 메뉴에서 수동으로 열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는 텍스트 트랙이 선택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속성을 보여줍니다:

속성 설명
폰트 자산 선택된 폰트 자산을 보여줍니다. 기존 폰트 자산을 선택하거나 새 폰트를 생성하여 선택된 텍스트 트랙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텍스트 트랙에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여러 줄을 입력할 수 있지만 빈 줄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정렬 텍스트의 수평 정렬(왼쪽, 중앙, 오른쪽, 양쪽 정렬) 및 수직 정렬(하단, 상단, 가운데)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가 정의된 프레임 내에서 자동으로 줄 바꿈되는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활성화되면 텍스트가 프레임의 끝에 도달했을 때 자동으로 다음 줄로 이동합니다.

SDF 효과 매개변수도 인스펙터에 나열됩니다. 효과 활성화 체크박스가 활성화되면 텍스트가 다른 셰이더로 그려집니다. 폰트에 SDF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먼저 활성화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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