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핑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는 트랙 패널 페이지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트랙 편집기에서 클리핑 마스크 그룹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트랙 패널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두 개의 자산 하위 집합으로 구성된 클리핑 마스크 그룹이 생성됩니다. 이 자산들은 그룹의 주체(subject) 또는 마스크(mask)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체는 마스킹될 자산이고, 마스크는 마스킹을 수행할 자산입니다.
클리핑 마스크의 개념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는 아이디어는 주체 스프라이트를 추가한 다음 마스크 스프라이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마스크 스프라이트는 주체를 "숨기게" 됩니다. 이후 마스크 스프라이트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거나 이동 또는 크기를 조정하여 주체(또는 주체의 일부)의 가시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그룹(마스크와 주체)은 여러 자산을 포함할 수 있으며, 각 자산은 여러 파라미터 트랙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체 및 마스크 추가하기
주체와 마스크를 추가하려면 자산 브라우저에서 스프라이트, 객체, 시퀀스 또는 파티클 시스템을 드래그하여 추가할 폴더 위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마스크 스프라이트의 알파 값은 아래에 있는 주체를 "숨기는" 데 사용됩니다. 100% 알파(불투명)는 완전히 마스킹하고, 0% 알파(투명)는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마스킹을 위한 스프라이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활용 예제
이 스프라이트를 아이콘에 클리핑 마스크로 적용하여 "쿨다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세요:
- "Sprite_2"는 기본 아이콘인 정적 스프라이트 자산입니다. 그 위에 회색조 버전의 스프라이트와 마스크를 사용하여 클리핑 마스크 그룹을 생성했습니다.
- 시퀀스를 재생하면 클리핑 마스크 그룹이 아래의 기본 스프라이트를 드러내어 쿨다운 효과를 생성합니다.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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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핑 마스크 그룹 | 트랙 목록 및 도프 시트에서 단일 항목으로 취급됩니다. |
파라미터 트랙 | 그룹 전체에 회전 및 위치 파라미터 트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그룹 폴더 | 자산의 그룹 폴더에 클리핑 마스크 그룹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클리핑 마스크 그룹 | 다른 클리핑 마스크 그룹에 적용할 수 있어 강력한 도구입니다. |
주의사항
클리핑 마스크는 애플리케이션 표면이 비활성화되거나 스텐실 버퍼가 비활성화된 경우 런타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