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메시지 및 순간
방송 메시지
시퀀스와 스프라이트는 애니메이션 타임라인의 특정 프레임에서 방송 메시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간단한 문자열로, 타임라인의 해당 지점에 도달하면 모든 인스턴스에 전송됩니다. 방송 메시지를 수신하는 인스턴스는 "기타" 이벤트 카테고리에서 찾을 수 있는 방송 메시지 이벤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이벤트가 타임라인에서 도달하면 메시지 문자열을 수신하게 되며, 그에 따라 코드를 작성하여 반응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도 방송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먼저 리스너 메서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GML 섹션의 시퀀스 이벤트 및 순간을 참조하세요.
주의 사항
- 인스턴스의
image_index
를 직접 프레임으로 설정하면 해당 프레임에 존재하는 방송 메시지가 트리거되지 않습니다.
방송 메시지 추가하기
시퀀스나 스프라이트 타임라인에 방송 메시지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하여 대화 상자를 열고 메시지를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된 메시지는 도프 시트 또는 스프라이트 프레임 뷰에 표시됩니다. 메시지를 편집하려면 메시지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해당 프레임에 겹치는 모든 메시지 목록을 열고, 목록에서 선택하여 메시지 대화 상자를 열어 편집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데이터
방송 메시지 이벤트가 트리거되면 특별한 DS 맵이 생성되어 내장 변수 event_data
에 저장됩니다. 이 변수는 글로벌 스코프 변수이지만, 트리거된 이벤트에서만 DS 맵 데이터를 포함하고 다른 경우에는 -1을 반환합니다.
키 | 변수 | 유형 | 설명 |
---|---|---|---|
event_type | String | 메시지 | "sequence event" 또는 "sprite event" |
message | String | 메시지 문자열 | 수신된 메시지 문자열 |
element_id | Layer Element ID | 메시지를 발생시킨 레이어 요소의 ID |
방송 메시지 이벤트는 여러 문자열을 수신할 수 있으며, 모든 문자열에 대해 반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수신되는 메시지에 대해 여러 인스턴스가 리스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벤트가 여러 번 트리거됩니다.
이벤트 체크 예제
if event_data[? "event_type"] == "sequence event" // 또는 "sprite event" 확인
{
switch (event_data[? "message"])
{
case "hit":
audio_play_sound(snd_hit, 0, false);
break;
case "destroy":
sequence_destroy(event_data[? "element_id"]);
break;
}
}
순간
시퀀스 순간은 타임라인에서 함수가 호출될 수 있는 위치입니다. 이는 매개변수가 없는 스크립트 함수로, 타임라인의 해당 프레임에 도달하면 호출됩니다. 순간을 설정하려면 재생 헤드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Add Moment" 버튼을 클릭하고, 열리는 대화 상자에서 호출할 함수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함수 추가 시, 지정된 함수가 있는 스크립트로 이동하거나 빈 함수가 준비된 새 스크립트 자산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간과 해당 함수 호출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 예제
// 순간에서 호출할 함수 예제
function myMomentFunction() {
// 특정 작업 수행
show_message("순간에 도달했습니다!");
}
// 순간 추가
if (current_frame == 10) {
myMomentFunction();
}
// 다른 순간에서의 함수 호출 예제
function anotherMomentFunction() {
// 다른 작업 수행
audio_play_sound(snd_background, 1, true);
}
// 순간 추가
if (current_frame == 20) {
anotherMomentFunction();
}
// 여러 순간을 활용한 예제
function multiMomentFunction() {
// 여러 작업 수행
show_message("여러 순간에서 호출되었습니다!");
}
// 순간 추가
if (current_frame == 30) {
multiMomentFun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