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 상속 (Room Inheritance)
방 편집기에서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상속입니다. 상속이란 "부모" 방을 만든 후, 그 방의 모든 속성을 상속받는 "자식" 방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자식 방은 본질적으로 부모 방의 복제본이며, 그 안의 모든 것은 부모 방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부모 방에서 뷰를 변경하거나 타일을 이동하거나 인스턴스를 추가하면 자식 방에도 반영됩니다. 또한, 자식 방에서는 특정 레이어, 인스턴스, 자산 등에 대해 선택적으로 상속을 끌 수 있습니다.
상속된 속성을 가진 방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속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레이어나 자원에 대한 상속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을 처음에는 시각화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도시와 중앙에 성이 있는 방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도시와 성은 서로 다른 타일 레이어를 사용하여 그려지며, NPC가 돌아다닐 수 있는 경로와 인스턴스도 있습니다. 게임에서 성이 파괴되도록 하고 싶지만 도시의 나머지 부분은 동일하게 보이도록 하려면, 처음에는 모든 것을 정상적으로 포함한 방을 만든 후, 부모 방의 레이어를 상속받는 자식 방을 생성합니다. 자식 방에서는 성 영역의 타일 레이어(또는 개별 타일)에 대한 상속을 끄고, 타일을 이동/추가/삭제하여 파괴된 성의 모습을 만듭니다. 플레이어가 그 방에 들어가면 부모 방의 모든 인스턴스와 타일 등은 파괴된 성을 제외하고는 정확히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상속된 속성을 편집하면 해당 속성이 속한 섹션에서 자동으로 상속이 꺼집니다. 상속 방을 만들려면, 자산 브라우저에서 자식 방을 만들고자 하는 방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방 메뉴가 열리고, 여기서 자식 방 만들기를 선택하여 새로운 자식 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방은 자산 브라우저에 생성됩니다.
방의 순서나 상속을 변경하려면 방 관리자를 사용해야 하며, 이는 자산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 메뉴를 통해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속 탭으로 이동한 후, 방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다른 방 위에 놓으면 해당 방의 자식이 됩니다(또는 자식 방을 부모 방에서 드래그하여 상속을 끊을 수 있습니다).
방 내에서 상속은 다층적이며, 개별 항목, 단일 레이어의 항목 그룹, 항목 속성 또는 전체 방을 상속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적인 방에서 상속받을 수도 있습니다(예: 방 C가 방 B에서 상속받고, 방 B는 방 A에서 상속받음). 뷰 설정만 포함된 기본 방을 생성하면, 이후 모든 방을 그 방의 자식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이들은 모두 부모 방의 뷰 속성을 상속받습니다. 그러나 한 단계 더 나아가 "뷰" 방을 부모로 하는 또 다른 기본 방을 생성하면, 모든 게임 방에서 필요한 일반 GUI 인스턴스와 컨트롤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방에서 자식 방을 생성하면, 부모 방의 컨트롤러와 GUI, 그리고 그 방의 부모에서의 뷰 설정을 모두 상속받게 됩니다!
상속은 매우 강력하며, 이를 통해 더 깔끔한 방 구조를 유지하고, 작업 흐름을 가속화하며, 방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기능 | 설명 |
---|---|
부모 방 생성 | 기본 방을 생성하여 다른 방의 속성을 상속받도록 설정 |
자식 방 생성 | 부모 방의 속성을 상속받는 새로운 방 생성 |
상속 끄기 | 특정 레이어나 자원에 대해 상속을 선택적으로 끌 수 있음 |
방 관리자 사용 | 방의 순서 및 상속 관계를 변경할 수 있는 도구 |
다층 상속 | 여러 레이어에서 개별 항목 및 그룹을 상속받을 수 있음 |
활용 예제
// 부모 방 생성
var parentRoom = room_create("ParentRoom");
// 자식 방 생성
var childRoom = room_create_child(parentRoom, "ChildRoom");
// 특정 레이어 상속 끄기
layer_set_inherit(childRoom, "CastleLayer", false);
// 성 파괴 효과 추가
tile_set_destroyed("CastleTile");
// 방 관리자에서 방 순서 변경
room_manager_set_order(parentRoom, childRoom);
// 연속적인 방 상속
var roomC = room_create("RoomC");
room_set_inherit(roomC, roomB);
// 기본 방에서 GUI 인스턴스 상속
var guiRoom = room_create("GUIRoom");
instance_create(guiRoom, "GUIController");
// 자식 방에서 GUI 인스턴스 사용
var gameRoom = room_create_child(guiRoom, "Game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