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 유형 및 속성
모든 요소는 룸 에디터에서 생성하는 방에 레이어에 배치됩니다. 레이어는 레이어 에디터에서 추가, 제거 및 정렬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유형과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유형의 레이어는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레이어의 가시성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레이어는 런타임에서 처리되지 않지만, 언제든지 layer_set_visible
함수를 사용하여 다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에디터
레이어 에디터의 상단에는 현재 레이어 목록이 표시되고, 하단에는 레이어를 생성하는 다양한 버튼이 있습니다.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이름에는 문자, 숫자 및 언더바(_)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가시성을 전환하려면 눈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부모 방에서 상속된 레이어가 있는 경우, 하단의 버튼을 통해 상속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능 | 설명 |
---|---|
레이어 추가 |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
레이어 삭제 | 선택한 레이어를 삭제합니다. |
레이어 복제 | 선택한 레이어를 복제합니다. |
레이어 이름 변경 |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
가시성 전환 | 레이어의 가시성을 전환합니다. |
레이어 유형
배경 레이어
새로운 배경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프라이트가 설정되지 않으며, 대신 단색으로 채워집니다.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면 이미지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타일링할 수 있으며, 이미지를 방 전체에 채우도록 늘릴 수 있습니다. 배경의 스크롤 속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배경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layer_set_background_color(layer_id, c_black);
layer_set_background_sprite(layer_id, spr_background);
인스턴스 레이어
인스턴스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드바에는 현재 레이어에 있는 모든 인스턴스 목록이 표시됩니다. 자산 브라우저에서 객체를 드래그하여 레이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레이어에 인스턴스 추가 예제
instance_create_layer(x, y, "Instances", obj_player);
타일 레이어
타일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타일 레이어 속성에서 타일 세트를 변경하고, 레이어의 깊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타일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layer_set_tile_set(layer_id, tile_set_id);
경로 레이어
경로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로 속성 창에서 사용할 경로를 선택하고, 연결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경로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path_add_point(path_id, x, y);
자산 레이어
자산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산 레이어에는 스프라이트, 시퀀스, 텍스트 및 파티클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 자산 레이어에 자산 추가 예제
layer_add_asset(layer_id, asset_id);
필터/효과 레이어
필터/효과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레이어는 시각적 필터나 효과를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 필터/효과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layer_set_effect(layer_id, effect_id);
결론
이 문서에서는 레이어 유형과 속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각 레이어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