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 유형 및 속성

모든 요소는 룸 에디터에서 생성하는 방에 레이어에 배치됩니다. 레이어는 레이어 에디터에서 추가, 제거 및 정렬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유형과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유형의 레이어는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레이어의 가시성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레이어는 런타임에서 처리되지 않지만, 언제든지 layer_set_visible 함수를 사용하여 다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에디터

레이어 에디터의 상단에는 현재 레이어 목록이 표시되고, 하단에는 레이어를 생성하는 다양한 버튼이 있습니다.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이름에는 문자, 숫자 및 언더바(_)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가시성을 전환하려면 눈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부모 방에서 상속된 레이어가 있는 경우, 하단의 버튼을 통해 상속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능 설명
레이어 추가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레이어 삭제 선택한 레이어를 삭제합니다.
레이어 복제 선택한 레이어를 복제합니다.
레이어 이름 변경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가시성 전환 레이어의 가시성을 전환합니다.

레이어 유형

배경 레이어

새로운 배경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프라이트가 설정되지 않으며, 대신 단색으로 채워집니다.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면 이미지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타일링할 수 있으며, 이미지를 방 전체에 채우도록 늘릴 수 있습니다. 배경의 스크롤 속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배경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layer_set_background_color(layer_id, c_black);
layer_set_background_sprite(layer_id, spr_background);

인스턴스 레이어

인스턴스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드바에는 현재 레이어에 있는 모든 인스턴스 목록이 표시됩니다. 자산 브라우저에서 객체를 드래그하여 레이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레이어에 인스턴스 추가 예제
instance_create_layer(x, y, "Instances", obj_player);

타일 레이어

타일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타일 레이어 속성에서 타일 세트를 변경하고, 레이어의 깊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타일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layer_set_tile_set(layer_id, tile_set_id);

경로 레이어

경로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로 속성 창에서 사용할 경로를 선택하고, 연결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경로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path_add_point(path_id, x, y);

자산 레이어

자산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산 레이어에는 스프라이트, 시퀀스, 텍스트 및 파티클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 자산 레이어에 자산 추가 예제
layer_add_asset(layer_id, asset_id);

필터/효과 레이어

필터/효과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레이어는 시각적 필터나 효과를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 필터/효과 레이어 속성 설정 예제
layer_set_effect(layer_id, effect_id);

결론

이 문서에서는 레이어 유형과 속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각 레이어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