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터 속성
이머터 속성은 파티클 시스템 편집기에서 이머터를 선택할 때 인스펙터에 표시됩니다. 여기서 이머터와 관련된 파티클 유형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머터 설정
속성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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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abled | 이 설정은 이머터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비활성화된 이머터는 일시 정지 상태이며, 다시 활성화하면 비활성화되기 전 상태에서 계속 진행됩니다. |
Preview | 이 설정은 캔버스에서 이머터의 모양 미리보기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
Preview Colour | 이 설정은 이머터 미리보기를 그릴 때 사용하는 색상을 변경합니다. 색상의 알파 값을 변경하여 투명도로 미리보기를 그릴 수 있습니다. |
Mode | - Stream 모드: 이머터는 파티클 수를 지속적으로 생성합니다. - Burst 모드: 이머터는 설정된 파티클 수를 한 번만 생성합니다. |
Particle Count | 이 설정은 생성할 파티클 수를 결정합니다. 양수일 경우 매 스텝 또는 사용자 정의 간격에 따라 생성됩니다. 음수일 경우 생성 확률을 설정합니다. |
Delay & Delay units | Stream 모드에서 이머터의 지연 시간을 설정합니다. 최소값과 최대값 사이의 랜덤 값이 선택됩니다. |
Interval & Interval units | Stream 모드에서 연속적인 파티클 방출 간격을 설정합니다. |
Distribution | 파티클이 생성되는 위치를 결정합니다. - Linear: 모든 위치에서 랜덤하게 생성 - Gaussian: 중심 근처에서 더 많이 생성 - Inverse Gaussian: 가장자리 근처에서 더 많이 생성 |
Shape | 이머터의 모양을 결정합니다. 이머터는 이 모양 내부에서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
파티클 설정
속성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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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rary | 생성한 파티클 이머터를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Textures | 파티클이 사용하는 이미지 또는 스프라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GameMaker에 포함된 텍스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olour | 파티클의 생애 동안 색상을 결정합니다. |
Life | 파티클의 생명 주기를 결정합니다. |
Scale | 파티클의 X 및 Y 스케일을 결정합니다. |
Size | 파티클의 최종 크기를 결정합니다. |
Speed | 파티클의 이동 속도를 결정합니다. |
Gravity | 이머터에서 생성된 모든 파티클에 적용되는 중력을 설정합니다. |
Direction | 파티클이 이동하는 방향을 결정합니다. |
Orientation | 파티클의 회전을 결정합니다. |
서브파티클
각 파티클이 방출할 프리셋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은 생애의 두 시점에서 프리셋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 On Death: 파티클의 생애가 끝날 때 생성할 파티클의 유형과 수를 설정합니다. - On Update: 파티클이 살아 있는 동안 매 프레임마다 생성할 파티클의 유형과 수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이머터 활성화
emitter_enabled = true;
// 파티클 생성
if (emitter_enabled) {
particle_create(emitter_id);
}
// 파티클 색상 변경
particle_color = c_red;
// 파티클 속도 설정
particle_speed = 5;
// 파티클 생명 주기 설정
particle_life = 60;
// 서브파티클 방출 설정
if (particle_is_dead) {
particle_emit_sub(emitter_id, sub_particle_id);
}
// 이머터 모드 설정
if (mode == "stream") {
emitter_mode = stream;
} else {
emitter_mode = burst;
}
// 파티클 크기 증가
particle_size += 0.1;
// 파티클 방향 변경
particle_direction += 15;
// 파티클 중력 설정
particle_gravity = 9.8;
// 파티클 텍스처 변경
particle_texture = sprite_index;
// 파티클 색상 애니메이션
particle_color_start = c_blue;
particle_color_end = c_yellow;
// 파티클 스케일 조정
particle_scale_x = 1.5;
particle_scale_y = 1.5;
이 문서에서는 이머터의 다양한 속성과 설정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각 속성을 적절히 활용하여 원하는 파티클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