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킹 이벤트 설명서
네트워킹 이벤트는 들어오는 네트워크 트래픽에 의해 발생하며, 네트워크 기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특별한 DS 맵을 생성하며, 이 맵은 async_load
라는 특별한 변수에 저장됩니다. 이 DS 맵은 생성된 네트워크 이벤트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일반 네트워킹 이벤트
모든 수신된 네트워크 기능에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키 | 설명 |
---|---|
type | 아래 표에 나열된 상수 중 하나로 반환되며, 네트워크 이벤트 유형을 지정합니다. |
id | 이벤트를 수신하는 소켓 ID (실수)입니다. 일반적으로 TCP 또는 UDP 소켓의 ID입니다. |
ip | 소켓의 IP 주소 (문자열)입니다. |
port | IP 주소와 관련된 포트입니다 (UDP 작업 시 유용합니다). |
"type" 키의 가능한 반환 값
상수 | 설명 |
---|---|
network_type_connect | 연결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입니다. |
network_type_disconnect | 연결 해제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입니다. |
network_type_data | 들어오는 데이터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입니다. |
network_type_non_blocking_connect | 비차단으로 설정된 연결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입니다. |
연결 및 해제
network_type_connect
또는 network_type_disconnect
유형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async_load
맵에 다음과 같은 추가 키가 포함됩니다:
키 | 설명 |
---|---|
socket | 연결/해제 중인 소켓 ID입니다. |
network_type_non_blocking_connect
유형의 경우, 추가적으로 다음 키가 포함됩니다:
키 | 설명 |
---|---|
succeeded | 0 또는 1의 값을 가지며, 0은 연결 타임아웃을 의미하고 1은 성공적으로 연결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가 연결 해제될 때 네트워킹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가 연결된 서버가 해제될 때도 network_type_*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수신
network_type_data
유형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된 맵은 다음과 같은 키를 포함합니다:
키 | 설명 |
---|---|
buffer |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버퍼의 핸들입니다. |
size | 수신된 버퍼 데이터의 크기 (바이트)입니다. |
message_type | (WebSockets 전용) 수신된 메시지가 이진 형식일 경우 network_send_binary , 텍스트 형식일 경우 network_send_text 입니다. |
server | (서버 소켓 전용) 데이터를 수신한 서버 소켓의 ID입니다. |
생성된 버퍼는 이러한 이벤트에서만 유효하며, 이벤트가 끝나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연결 시도
os_is_network_connected
함수가 false
를 반환할 경우, network_connect_active
또는 network_connect_passive
를 사용할 때 이 이벤트에서 결과가 비동기적으로 반환됩니다. async_load
맵의 type
키는 다음 값 중 하나가 됩니다:
상수 | 설명 |
---|---|
network_type_up | 연결이 성공했습니다. |
network_type_up_failed | 연결이 실패했습니다. |
네트워크가 언제든지 다운되면, 이 이벤트가 다시 발생하며 type
키는 network_type_down
으로 설정됩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네트워킹 이벤트를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 서버 소켓 생성
var server_socket = network_create_server(port);
// 클라이언트 연결 수신
if (async_load[? "type"] == network_type_connect) {
var client_id = async_load[? "id"];
// 클라이언트와의 연결 처리
}
// 데이터 수신 처리
if (async_load[? "type"] == network_type_data) {
var buffer = async_load[? "buffer"];
var size = async_load[? "size"];
// 수신된 데이터 처리
}
// 연결 시도
if (os_is_network_connected()) {
network_connect_active(server_socket, ip, port);
} else {
// 연결 실패 처리
}
// 비차단 연결 시도
var result = network_connect_async(ip, port);
if (result == network_type_non_blocking_connect) {
if (async_load[? "succeeded"] == 1) {
// 연결 성공
} else {
// 연결 실패
}
}
//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var client_socket = network_create_socket();
// 데이터 전송
network_send_text(client_socket, "Hello, Server!");
이와 같은 예제를 통해 네트워킹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