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로드 이벤트 설명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에서 이미지를 로드할 때 발생하는 Image Loaded
이벤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이벤트는 HTML5에서 이미지를 로드하거나 URL을 통해 이미지를 로드할 때 트리거됩니다.
기본 사용법
예를 들어,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로드하고, 이미지가 로드된 후에만 현재 인스턴스의 스프라이트를 새 스프라이트로 변경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Create
이벤트(또는 다른 이벤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_url = "http://www.angusgames.com/game/background1.png";
spr = sprite_add(_url, 0, false, false, 0, 0);
위 코드는 이미지를 장치나 브라우저에 로드하기 시작하지만, 파일이 로드될 때까지 GameMaker의 실행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대신, GameMaker는 이미지가 로드될 때까지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이미지가 로드되면 Image Loaded Event
가 호출되고, 이때 async_load
라는 특별한 변수에 DS 맵이 생성되어 저장됩니다.
DS 맵 정보
생성된 DS 맵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키 | 설명 |
---|---|
filename | 요청한 파일의 전체 경로 |
id | 로드한 리소스의 ID |
status | 오류가 있을 경우 0보다 작은 값을 반환 |
이벤트에서 새로 로드된 이미지를 스프라이트에 할당하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id") == spr) {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0) {
sprite_index = spr;
}
}
위 코드는 먼저 생성된 DS 맵의 id
를 확인한 다음, 콜백의 status
를 확인합니다. 값이 0 이상이면(성공을 나타냄) 콜백의 결과를 사용하여 스프라이트 인덱스를 새로 로드된 이미지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여러 이미지 로드하기
여러 이미지를 동시에 로드하고 각각의 스프라이트에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var _url1 = "http://www.example.com/image1.png";
var _url2 = "http://www.example.com/image2.png";
spr1 = sprite_add(_url1, 0, false, false, 0, 0);
spr2 = sprite_add(_url2, 0, false, false, 0, 0);
예제 2: 로드 상태 확인하기
이미지가 로드된 후 상태를 확인하고, 로드 실패 시 대체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0) {
spr = sprite_add("http://www.example.com/placeholder.png", 0, false, false, 0, 0);
}
예제 3: 로드 완료 후 애니메이션 시작하기
이미지가 로드된 후 애니메이션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0) {
sprite_index = spr;
// 애니메이션 시작
image_speed = 1;
}
이와 같은 방법으로 Image Loaded
이벤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