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객체

물리 객체란?

새로운 객체 리소스를 생성할 때, 기본적으로 체크되지 않은 "물리 사용"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객체의 물리적 속성이 활성화되어 객체가 방에 배치될 때의 동작이 크게 변경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방이 물리 방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만 유효합니다.

물리 편집기

물리 사용 옵션을 체크하면 물리 편집기를 위한 새로운 창이 열립니다. 런타임 중에 객체에 Fixture를 할당하여 물리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충돌 형태 설정

물리 동작의 값을 수정하기 전에 충돌 형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충돌 시스템에서는 객체에 할당된 스프라이트의 마스크를 기반으로 충돌이 발생하지만, 물리가 활성화되면 이러한 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충돌 형태를 직접 할당해야 합니다. 충돌 형태는 원형, 사각형 또는 사용자가 정의한 다각형일 수 있습니다.

형태 종류 설명
원형 경계가 원형으로 설정됨
사각형 네 모서리를 조정하여 사각형 유지
다각형 최소 3점, 최대 8점으로 정의, 볼록해야 함

기본 물리 속성 정의

형태를 설정한 후, 객체의 기본 물리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다음 매개변수를 변경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 설명
밀도 단위 부피당 질량으로, 물체의 질량이 얼마나 공간에 밀집되어 있는지를 나타냄
복원력 물체가 충돌 후 얼마나 튕겨 나가는지를 결정
충돌 그룹 충돌 그룹에 따라 객체 간의 충돌 여부를 결정
선형 감쇠 물체가 방을 이동할 때 속도를 줄이는 역할
각 감쇠 회전하는 물체의 회전 속도를 줄이는 역할
마찰 두 물체 간의 상대 운동을 저항하는 힘

추가 옵션

각 Fixtur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추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센서 물리적 속성을 무시하고 충돌 이벤트를 반환
시작 활성화 방 시작 시 Fixture의 초기 상태 설정
운동학적 중력이나 충돌력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이동 가능

활용 예제

// 물리 객체 생성
var myObject = instance_create_layer(x, y, "Instances", obj_physics);

// 물리 속성 설정
myObject.density = 1.0;
myObject.restitution = 0.5;

// 충돌 그룹 설정
myObject.collision_group = 1;

// 선형 감쇠 설정
myObject.linear_damping = 0.1;

// 각 감쇠 설정
myObject.angular_damping = 0.2;

// 센서 설정
myObject.sensor = true;

// 시작 활성화 설정
myObject.start_awake = false;

// 운동학적 설정
myObject.kinematic = true;
// 충돌 이벤트 처리
if (other.id == obj_player) {
    // 플레이어와 충돌 시 행동
    show_message("플레이어와 충돌했습니다!");
}
// 물리 객체 이동
phy_position_x += 5; // 오른쪽으로 이동
phy_position_y -= 2; // 위로 이동
// 물리 객체 회전
phy_rotation += 10; // 10도 회전

이러한 설정과 예제를 통해 물리 객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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