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변수(Object Variables)
객체 변수란?
객체 변수를 정의하는 것은 객체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기 전에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Variable Definitions
버튼을 클릭하면 Object Variables
창이 열리며, 여기서 새로운 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변수 추가하기
Add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변수를 추가합니다.- 변수의 이름, 타입 및 속성을 설정합니다.
변수 이름 규칙
- 변수 이름은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문자, 숫자, 언더스코어('_')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최대 길이는 64자입니다.
- 유효한 변수 예:
fish
,foo_bar
,num1
- 유효하지 않은 변수 예:
6fish
,foo bar
,*num
변수 타입
변수의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입 | 설명 |
---|---|
Real | 실수, 정수가 아닌 모든 수 (예: 124.5, -45.5) |
Integer | 정수, 양수 또는 음수 (예: 30004, -300) |
String | 문자열, 큰따옴표로 감싸진 모든 것 (예: "fish", "Hello World") |
Boolean | 참(true) 또는 거짓(false) 값 |
Expression | 수학적 표현, 숫자, 변수, 문자열, GML 코드 함수 포함 가능 |
Resource | 자산 브라우저에서 정의한 자원 |
List | 여러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리스트 |
Colour | 색상 값을 저장하는 타입 (예: 0에서 16777216까지의 실수 또는 헥스값) |
변수 범위 설정
Real
및Integer
타입의 경우, 값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Options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 값과 종료 값을 입력하면 슬라이더가 생성됩니다.
객체 변수와 자식 객체
- 객체 변수는 자식 객체에 상속됩니다. 부모 객체에서 정의된 변수를 자식 객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식 객체를 생성할 때 부모 객체의 변수가
Object Variables
창에 나타납니다. 이 변수는 회색으로 표시되며, 상속된 변수임을 나타냅니다.
자식 객체에서 변수 수정하기
- 상속된 변수를 수정하려면
Override Variabl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수정할 수 있는 것은 값과 범위 슬라이더이며, 변수 이름이나 옵션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새로운 객체 변수를 자식 객체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실수 변수 생성
// 실수 변수 생성 예제
var speed = 5.5;
2. 정수 변수 생성
// 정수 변수 생성 예제
var score = 100;
3. 문자열 변수 생성
// 문자열 변수 생성 예제
var playerName = "Player1";
4. 불리언 변수 생성
// 불리언 변수 생성 예제
var isGameOver = false;
5. 표현식 변수 생성
// 표현식 변수 생성 예제
var result = sqrt(16) + 2;
6. 자원 변수 생성
// 자원 변수 생성 예제
var spriteResource = sprite_add("sprite.png", 1, false, false, 0, 0);
7. 리스트 변수 생성
// 리스트 변수 생성 예제
var itemList = ["Sword", "Shield", "Potion"];
8. 색상 변수 생성
// 색상 변수 생성 예제
var playerColor = c_red;
이 문서에서는 객체 변수의 정의와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추가적인 예제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객체 변수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