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변수(Object Variables)

객체 변수란?

객체 변수를 정의하는 것은 객체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기 전에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Variable Definitions 버튼을 클릭하면 Object Variables 창이 열리며, 여기서 새로운 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변수 추가하기

  1. Add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변수를 추가합니다.
  2. 변수의 이름, 타입 및 속성을 설정합니다.

변수 이름 규칙

  • 변수 이름은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문자, 숫자, 언더스코어('_')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최대 길이는 64자입니다.
  • 유효한 변수 예: fish, foo_bar, num1
  • 유효하지 않은 변수 예: 6fish, foo bar, *num

변수 타입

변수의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입 설명
Real 실수, 정수가 아닌 모든 수 (예: 124.5, -45.5)
Integer 정수, 양수 또는 음수 (예: 30004, -300)
String 문자열, 큰따옴표로 감싸진 모든 것 (예: "fish", "Hello World")
Boolean 참(true) 또는 거짓(false) 값
Expression 수학적 표현, 숫자, 변수, 문자열, GML 코드 함수 포함 가능
Resource 자산 브라우저에서 정의한 자원
List 여러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리스트
Colour 색상 값을 저장하는 타입 (예: 0에서 16777216까지의 실수 또는 헥스값)

변수 범위 설정

  • RealInteger 타입의 경우, 값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ptions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 값과 종료 값을 입력하면 슬라이더가 생성됩니다.

객체 변수와 자식 객체

  • 객체 변수는 자식 객체에 상속됩니다. 부모 객체에서 정의된 변수를 자식 객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자식 객체를 생성할 때 부모 객체의 변수가 Object Variables 창에 나타납니다. 이 변수는 회색으로 표시되며, 상속된 변수임을 나타냅니다.

자식 객체에서 변수 수정하기

  • 상속된 변수를 수정하려면 Override Variabl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수정할 수 있는 것은 값과 범위 슬라이더이며, 변수 이름이나 옵션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새로운 객체 변수를 자식 객체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실수 변수 생성

// 실수 변수 생성 예제
var speed = 5.5;

2. 정수 변수 생성

// 정수 변수 생성 예제
var score = 100;

3. 문자열 변수 생성

// 문자열 변수 생성 예제
var playerName = "Player1";

4. 불리언 변수 생성

// 불리언 변수 생성 예제
var isGameOver = false;

5. 표현식 변수 생성

// 표현식 변수 생성 예제
var result = sqrt(16) + 2;

6. 자원 변수 생성

// 자원 변수 생성 예제
var spriteResource = sprite_add("sprite.png", 1, false, false, 0, 0);

7. 리스트 변수 생성

// 리스트 변수 생성 예제
var itemList = ["Sword", "Shield", "Potion"];

8. 색상 변수 생성

// 색상 변수 생성 예제
var playerColor = c_red;

이 문서에서는 객체 변수의 정의와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추가적인 예제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객체 변수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