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이벤트(Object Events)
객체 이벤트란 무엇인가?
객체 이벤트는 게임 루프에서 프로그래밍된 대로 특정 순간에 발생하는 사건입니다. GameMaker는 이러한 이벤트의 주기를 통해 작동하며, 방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모든 단계에서 이벤트가 실행되거나 확인됩니다. 각 객체에 대해 GML 코드나 GML 비주얼 액션을 배치하여 이러한 이벤트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객체 설정 예시
객체를 생성하면 처음에는 이벤트 목록이 비어 있으며, 어떤 이벤트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벤트를 추가하려면 이벤트 목록 하단의 Add Ev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종류 | 설명 |
---|---|
Create | 객체 인스턴스가 처음 생성될 때 발생합니다. |
Destroy | 객체 인스턴스가 파괴될 때 실행됩니다. |
Clean Up | 객체가 방에서 제거된 후 호출됩니다. |
Alarm | 인스턴스에서 설정할 수 있는 12개의 알람 이벤트가 있습니다. |
Step | 게임의 각 단계에서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
Collision | 객체 간의 충돌을 감지합니다. |
Keyboard | 키보드 입력을 처리합니다. |
Mouse | 마우스 입력을 처리합니다. |
Gesture | 터치 및 마우스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
Draw | 화면에 그려지는 내용을 관리합니다. |
Asynchronous | 비동기 작업이 완료된 후 호출됩니다. |
이벤트 추가 및 편집
이벤트를 추가한 후에는 해당 이벤트의 편집 창이 열리며, GML 코드 또는 블록을 수정하여 특정 행동이나 반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이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 옵션이 표시됩니다:
- Add Event: 새로운 이벤트 추가
- Show Parent Event: 상위 객체의 이벤트 보기
- Open Parent Event: 상위 객체의 이벤트 열기
- Cut/Copy/Paste Events: 이벤트 잘라내기/복사/붙여넣기
- Duplicate Event: 선택한 이벤트 복제
- Change Event: 이벤트 변경
- Convert To GML Visual / Code: GML 비주얼 또는 코드로 변환
- Delete Event: 이벤트 삭제
이벤트 종류 및 활용 예제
Create 이벤트
객체가 처음 생성될 때 실행되며, 변수를 초기화하거나 타임라인을 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 Create 이벤트 예제
health = 100;
score = 0;
Destroy 이벤트
객체가 파괴될 때 실행되며, 폭발 효과를 생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 Destroy 이벤트 예제
instance_create(x, y, obj_explosion);
Clean Up 이벤트
객체가 제거된 후 호출되며, 동적 리소스를 정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Clean Up 이벤트 예제
if (surface_exists(my_surface)) {
surface_free(my_surface);
}
Alarm 이벤트
알람을 설정하여 특정 시간 후에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Create 이벤트에서 알람 설정
alarm[0] = room_speed * 3; // 3초 후 실행
// Alarm[0] 이벤트 예제
direction += 90; // 방향을 90도 회전
alarm[0] = room_speed * 3; // 다시 3초 후 실행
Step 이벤트
게임의 각 단계에서 실행되며,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코드를 포함합니다.
// Step 이벤트 예제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5; // 오른쪽으로 이동
}
Collision 이벤트
객체 간의 충돌을 감지하여 반응할 수 있습니다.
// Collision 이벤트 예제
if (other.id == obj_enemy) {
health -= 10; // 적과 충돌 시 체력 감소
}
Keyboard 이벤트
키보드 입력을 처리하여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어합니다.
// Keyboard Press 이벤트 예제
if (keyboard_check_pressed(vk_space)) {
instance_create(x, y, obj_bullet); // 총알 발사
}
Mouse 이벤트
마우스 입력을 처리하여 게임 내 상호작용을 구현합니다.
// Mouse Left Button Pressed 이벤트 예제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instance_create(mouse_x, mouse_y, obj_item); // 아이템 생성
}
Gesture 이벤트
터치 및 마우스 움직임을 감지하여 다양한 제스처를 처리합니다.
// Gesture 이벤트 예제
if (gesture_is_tap()) {
// 탭 시 행동
}
Draw 이벤트
게임 화면에 그려지는 내용을 관리합니다.
// Draw 이벤트 예제
draw_self(); // 기본 스프라이트 그리기
draw_text(x, y - 20, string(score)); // 점수 표시
Asynchronous 이벤트
비동기 작업이 완료된 후 호출됩니다.
// Asynchronous 이벤트 예제
if (async_load[0] == "image_loaded") {
my_image = async_load[1]; // 이미지 로드
}
이 문서에서는 객체 이벤트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 각 이벤트는 게임의 특정 동작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절히 활용하면 게임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