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기능 비활성화 방법
GameMaker에서는 특정 타겟 플랫폼을 위한 확장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eamworks와 GDK가 있습니다. 두 확장 기능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 Steam을 위해 빌드할 때는 GDK 확장을 비활성화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이 두 확장 기능에 국한되지 않으며, 특정 타겟을 위한 모든 확장 기능에 적용됩니다.
선택적으로 확장 기능 비활성화하기
- 구성 설정: 각 타겟 플랫폼에 대한 구성을 설정합니다. 아직 설정하지 않았다면, 설정해 주세요. 이 예제에서는 Steamworks와 GDK만 사용합니다.
- 타겟 플랫폼 구성 선택: 하나의 타겟 플랫폼 구성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GDK 구성을 선택했다고 가정합니다.
- 비활성화할 확장 열기: GDK에 사용되지 않아야 할 확장을 엽니다. 이 예제에서는 Steamworks 확장을 엽니다.
- 대상 비활성화: "Copies To" 아래의 모든 대상을 비활성화합니다. 이렇게 하면 GDK 구성에서 Steamworks 확장이 실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Steamworks 구성으로 전환: 이제 Steamworks 구성으로 전환합니다. GDK 확장을 열고, 모든 대상을 비활성화합니다.
이제 GDK를 위해 빌드할 때는 GDK 구성을 사용하고, Steam을 위해 빌드할 때는 Steamworks 구성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성을 사용하면 어떤 플랫폼을 위해 어떤 확장 기능이 사용되는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추가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GDK와 Steamworks 외에 다른 확장 기능을 추가하고, 각 플랫폼에 맞게 비활성화 설정을 적용합니다. |
2 |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구성을 추가하고, 해당 플랫폼에 필요한 확장 기능만 활성화합니다. |
3 | 특정 게임 모드에 따라 확장 기능을 다르게 설정하여,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4 | 테스트 환경과 실제 배포 환경을 구분하여, 각 환경에 맞는 확장 기능을 설정합니다. |
5 |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각 플랫폼에 맞는 확장 기능을 자동으로 비활성화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
코드 스니펫 예제
// GDK 구성에서 Steamworks 비활성화
if (target_platform == "GDK") {
steamworks_enabled = false;
}
// Steam 구성에서 GDK 비활성화
if (target_platform == "Steam") {
gdk_enabled = false;
}
// 특정 확장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함수
function disable_extension(extension_name) {
// 비활성화 로직
}
// 플랫폼에 따라 확장 기능을 설정하는 함수
function set_extensions_for_platform(platform) {
if (platform == "GDK") {
disable_extension("Steamworks");
} else if (platform == "Steam") {
disable_extension("GDK");
}
}
// 모든 확장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함수
function disable_all_extensions() {
disable_extension("Steamworks");
disable_extension("GDK");
// 추가 확장 기능 비활성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