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스니펫 사용법
코드 편집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는 코드 스니펫입니다. 스크립트 편집기를 사용할 때, F4 키를 눌러 코드 스니펫 팝업을 열 수 있으며, 여기서 자주 사용하는 코드 메서드를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드 스니펫 사용 방법
- 코드 스니펫 팝업 열기: F4 키를 눌러 팝업을 엽니다.
- 스니펫 선택: 마우스를 사용하여 사용할 스니펫을 선택하거나, 오른쪽에 나열된 단축키를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코드 추가: 선택한 스니펫이 코드에 추가되어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수정
단축키는 "텍스트 편집기" 섹션의 키 재정의 설정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코드 스니펫 생성
원하는 경우, 자신만의 코드 스니펫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디렉토리 중 하나에 "snippets.txt"라는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운영 체제 | 경로 |
---|---|
Windows | %ProgramData%\GameMakerStudio2\User| |
macOS | /Users/Shared/GameMakerStudio2/User/ |
Ubuntu | ./var/opt/GameMakerStudio2/ 또는 ~/.local/share/GameMakerStudio2 |
이 폴더는 GameMaker 업데이트 시 수정되지 않으므로, 편집한 파일은 안전하게 유지됩니다.
파일 편집 규칙
"snippets.txt" 파일을 생성한 후, 다음 규칙에 따라 텍스트 편집기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 각 스니펫은 별도의 줄에 있어야 하며, 빈 줄은 없어야 합니다.
- 각 스니펫은 메뉴에 표시되는 이름 뒤에 콜론 ":"을 붙여야 합니다. 예:
Instance Create:
|layer| |---|
단축키 설정
스니펫에 대한 단축키는 "텍스트 편집기" 섹션의 키 재정의 설정에서 할당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바인딩되지 않은 상태로 생성됩니다.
코드 형식 규칙
추가하는 코드는 다음 형식을 따라야 합니다:
- 모든 코드는 한 줄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줄 바꿈을 위해 "$" 기호를 사용합니다.
- 여러 줄 바꿈을 생성할 경우, 각 "$" 기호 사이에 공백이 필요합니다. 예:
$ $ $
(세 줄 바꿈 추가). || ||
기본 스니펫 파일에 있는 예제를 참조하여 위 규칙에 따라 설정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파일은 GameMaker 설치 디렉토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운영 체제 | 경로 |
---|---|
Windows | GameMaker\TextEditor\snippets.txt |
macOS | /Applications/GameMaker.app/Contents/MonoBundle/TextEditor/snippets.txt |
Ubuntu | /opt/GameMaker/x86_64/TextEditor/snippets.txt |
활용 예제
다음은 코드 스니펫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 인스턴스 생성 스니펫
|layer|
|---|
// 변수 초기화 스니펫
|variable|
|---|
// 반복문 스니펫
|count|
|---|
// 코드 블록
}
// 조건문 스니펫
|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 함수 정의 스니펫
|functionName|
|---|
// 함수 내용
}
이와 같은 방식으로 코드 스니펫을 사용하면 코드 작성이 훨씬 간편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