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곡선 라이브러리
애니메이션 곡선 라이브러리는 애니메이션 곡선의 곡선 유형을 변경하고 선택한 채널에 프리셋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창은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 또는 시퀀스 도프 시트의 버튼을 왼쪽 클릭하거나 채널 편집기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곡선 유형
곡선 유형은 채널이 점에서 점으로 흐르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다음 옵션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선형 (Linear): 채널의 점들 사이에 선형 진행을 생성합니다.
- 부드러운 (Smooth): Catmull-Rom 보간을 사용하여 채널의 점들 사이에 부드러운 진행을 생성합니다.
- 베지어 (Bezier): 베지어 곡선 수학을 사용하여 채널의 점들 사이에 부드러운 진행을 생성합니다. 이때 점의 "핸들"을 조작하여 곡선의 모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곡선 유형을 변경하면 애니메이션 곡선의 모든 채널에 해당 유형이 적용됩니다.
곡선 프리셋
곡선 프리셋은 곡선의 모양을 변경합니다. 프리셋 메뉴에서 프리셋을 왼쪽 클릭하면 선택한 채널에 해당 프리셋이 적용되며, 리셋을 클릭하면 애니메이션 곡선 라이브러리 창이 열리기 전의 상태로 되돌립니다.
참고: 프리셋은 곡선 유형이 베지어로 설정되어 있을 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리셋은 전체 채널에 적용됩니다. 채널 편집기에서 왼쪽 마우스 버튼을 드래그하여 채널의 일부를 선택한 후 버튼을 통해 애니메이션 곡선 라이브러리 창을 열면 선택한 부분에만 프리셋이 적용됩니다.
곡선 채널(또는 해당 채널 내 선택 부분)은 프리셋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경사가 있어야 합니다. 평평한 곡선은 시작점과 끝점 간의 수직 차이가 없으므로, 이러한 곡선에 프리셋을 적용해도 결과를 볼 수 없습니다.
적용 모드
프리셋이 채널(또는 해당 채널 내 선택 부분)에 적용되는 방식을 제어하는 두 가지 적용 모드가 있습니다:
적용 모드 | 설명 |
---|---|
덮어쓰기 (Overwrite) |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 또는 시퀀스 도프 시트의 버튼을 통해 창이 열릴 때 기본값입니다. 채널의 시작점과 끝점 사이의 모든 점을 덮어씁니다. |
사이 (Between) | 채널 편집기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창이 열릴 때 기본값입니다. 선택된 각 점 쌍 사이에 프리셋을 적용하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점을 추가하지만 기존 점은 제거하지 않습니다. |
이징 모드
곡선의 가속 및 감속 방식을 제어하는 세 가지 이징 모드가 있습니다. 기본 이징 모드는 Ease Out입니다.
이징 모드 | 설명 |
---|---|
Ease In | 곡선이 빠른 가속으로 시작하고, 이후 감속합니다. |
Ease Out | 곡선이 느린 가속으로 시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속합니다. |
Ease In-Out | 곡선이 느린 가속으로 시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속한 후 감속합니다. |
활용 예제
// 선형 곡선 적용 예제
animation_curve_set_type(channel, "Linear");
// 부드러운 곡선 적용 예제
animation_curve_set_type(channel, "Smooth");
// 베지어 곡선 적용 예제
animation_curve_set_type(channel, "Bezier");
animation_curve_set_handle(channel, point_index, handle_position);
// 프리셋 적용 예제
apply_curve_preset(channel, "Expo");
// 덮어쓰기 모드로 프리셋 적용 예제
set_apply_mode("Overwrite");
// 사이 모드로 프리셋 적용 예제
set_apply_mode("Between");
// 이징 모드 설정 예제
set_easing_mode("Ease In");
이 문서에서는 애니메이션 곡선 라이브러리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