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 세트 편집기
타일 세트는 게임의 레벨 및 기타 정적 구성 요소를 그리기 위한 그래픽 리소스입니다. 타일 세트는 단일 이미지로 구성되며, 이 이미지는 여러 개의 "셀"(타일)로 나뉘어집니다. 각 타일은 방 편집기에 배치되어 완전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타일 세트로 사용할 수 있는 두 개의 예시 스프라이트입니다:
타일 세트 구성
타일 세트는 명확하게 정의된 그리드 내에 맞는 이미지로 구성되어야 하며, 각 그리드 셀은 동일한 크기를 가져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들은 모두 정사각형 타일로 구성되어 있지만, 타일 세트는 직사각형 타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타일 세트를 만들 때, 항상 왼쪽 상단 그리드 셀은 비어 있어야 합니다. 이 셀은 GameMaker가 방에서 "빈" 타일을 사용하고 기존 타일을 지우는 데 사용됩니다. 이 부분에 픽셀이 있더라도 무시됩니다.
타일 세트 리소스 생성
타일 세트를 처음 생성하면 타일 세트 편집기 창이 열리며 다음과 같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옵션 | 설명 |
---|---|
이름 | 타일 세트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름은 알파벳과 숫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언더바 "_" 기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스프라이트 | 타일 세트를 생성할 스프라이트 자산을 선택합니다. 메인 버튼을 클릭하면 자산 탐색기가 열립니다. |
속성 | 기본 타일 크기(기본값: 16px 정사각형), 오프셋 및 타일 간의 간격을 지정합니다. |
타일 세트 속성
타일 세트 속성 창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타일 크기: 기본값은 16px 정사각형입니다.
- 오프셋 및 간격: 타일 간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 출력 경계: 타일 세트 이미지의 저장 방식을 제어합니다.
타일이 렌더링되는 방식 때문에 각 타일 주위에 경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타일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매핑되는지를 보여줍니다:
타일을 축소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픽셀의 중심을 사용하여 어떤 텍셀을 그릴지 결정합니다. 이로 인해 타일이 축소될 때 "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텍스처 그룹
타일 세트 리소스가 속할 텍스처 그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그룹은 특정 방이나 레벨에 필요한 모든 이미지 자산을 함께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벨 1 이미지를 하나의 텍스처 그룹에, 레벨 2 이미지를 다른 그룹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
편집기 섹션의 각 버튼은 특정 타일 세트 기능을 위한 다른 편집기를 엽니다. 여러 타일을 기반으로 한 타일 세트 브러시, 애니메이션 타일, 자동 타일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도구
타일 세트에 선택된 스프라이트를 미리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현재 미리보기 확대/축소 수준을 제어할 수 있으며, 그리드 뷰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타일 세트를 활용하는 다양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일 세트 생성
var tile_set = tile_set_create("my_tile_set");
// 타일 추가
tile_set_add(tile_set, sprite_get("my_sprite"), 0, 0);
// 방에 타일 배치
room_set_tile(room, tile_set, x, y);
// 애니메이션 타일 생성
var animated_tile = tile_set_create("animated_tile_set");
tile_set_add(animated_tile, sprite_get("animation_sprite"), 0, 0);
// 자동 타일 생성
var auto_tile = tile_set_create("auto_tile_set");
tile_set_add(auto_tile, sprite_get("auto_sprite"), 0, 0);
이 문서에서는 타일 세트 편집기의 기본 개념과 사용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추가적인 기능이나 세부 사항은 관련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