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편집기
사운드 편집기는 새로운 오디오 자산에 사운드를 로드하고 그 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곳입니다. 사운드를 로드하려면 사운드 이름 오른쪽에 있는 Load Sound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 선택 대화 상자가 열리며, 여기서 사운드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파일 형식은 WAV, MP3, 또는 OGG입니다.
일반적으로 .wav 파일은 짧은 사운드 효과에 사용되며, 파일 크기는 크지만 즉시 재생됩니다. 이는 디코딩이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mp3 또는 .ogg 형식 파일은 배경 음악이나 긴 사운드 효과에 적합합니다. 이 파일들은 WAV 파일보다 작지만 재생 전에 디코딩해야 하므로 CPU 오버헤드가 발생합니다.
파일을 로드한 후에는 재생 버튼을 사용하여 사운드를 미리 들어볼 수 있으며, 이 버튼은 사운드를 반복 재생합니다. 이를 통해 창 하단의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볼륨을 조정하고 그 효과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미리 듣기를 중지할 수 있는 정지 버튼도 있습니다.
속성 설정
이름 및 파일
여기서 Open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오디오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Name" 필드에서 새로운 자원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알파벳과 숫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언더바 "_" 기호만 사용할 수 있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볼륨 및 재생
여기서 주어진 사운드의 재생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이 값은 자산 수준의 게인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슬라이더가 중간에 위치하면 이 사운드의 모든 인스턴스의 자산 수준 게인은 0.5가 됩니다. 인스턴스 수준의 게인이 1인 경우 최종 게인은 0.5 * 1 = 0.5가 되고, 게인이 0.5로 설정된 인스턴스는 최종 게인이 0.5 * 0.5 = 0.25가 됩니다.
볼륨 조절기 옆에는 사운드를 미리 듣고, 반복 재생하거나 되감는 재생 제어가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운드를 사운드 믹서에서 열 수 있습니다.
OGG 변환
이 옵션은 OGG 형식의 사운드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utomatic: OGG 사운드 파일이 자산 컴파일러에 의해 변환되지 않고 그대로 게임 실행 파일에 복사됩니다. 소스 파일과 사운드 자산의 속성이 일치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Required: 소스 오디오 파일이 항상 자산 컴파일러에 의해 새로운 OGG 파일로 변환되도록 보장합니다.
속성
이 섹션은 사운드 속성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이 속성들은 게임을 내보낼 때 설정되며, 사운드가 런타임에서 어떻게 재생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운드 효과(WAV 형식)의 경우, 빠르게 재생되고 디코딩이 필요 없도록 비압축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컴파일 시간에 오디오가 WAV 형식으로 변환됩니다.
OGG 및 MP3의 경우, 다른 세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Compressed: 모든 사운드 파일을 Ogg Vorbis OGG 형식으로 압축합니다.
- Uncompressed on load: 모든 사운드를 장치 메모리에 배치하여 빠른 재생을 가능하게 합니다.
- Streamed: 사운드를 디스크에서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합니다.
스트리밍된 사운드는 메모리에 로드되지 않고 직접 저장 매체에서 스트리밍됩니다. 이는 음악에 이상적이며, 간단한 사운드 효과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타겟 옵션
타겟 옵션 패널에서는 게임의 변환 비율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사운드가 타겟 플랫폼에 맞게 내보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16비트 품질, 44100kHz 샘플 속도 및 128kbps 비트 전송률의 기본 설정이 적합합니다.
오디오 그룹
오디오 파일을 특정 오디오 그룹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디오 자산을 그룹화하여 메모리 관리 및 볼륨 조절을 용이하게 합니다. 오디오 파일이 그룹에 할당되면 특정 오디오 그룹 기능을 사용하여 변경하거나 메모리에서 로드/언로드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파일 형식 | WAV, MP3, OGG |
볼륨 조절 |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볼륨 조정 가능 |
재생 제어 | 미리 듣기, 반복 재생, 되감기 |
OGG 변환 옵션 | Automatic, Required |
사운드 속성 | 비압축, 압축, 로드 시 비압축, 스트리밍 |
타겟 옵션 | 비트 전송률, 샘플 속도, 모노/스테레오/3D 설정 |
오디오 그룹 | 특정 오디오 그룹에 할당하여 관리 |
활용 예제
// 사운드 로드 및 재생 예제
var sound_id = audio_load_sound("background_music.mp3");
audio_play_sound(sound_id, 1, true);
// 볼륨 조절 예제
audio_sound_gain(sound_id, 0.5);
// 사운드 그룹에 추가 예제
audio_group_add("background_music_group", sound_id);
// 사운드가 재생 가능한지 확인 예제
if (audio_sound_is_playable(sound_id)) {
audio_play_sound(sound_id, 1, false);
}
// OGG 파일 변환 예제
audio_sound_set_ogg_conversion(sound_id, 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