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퀀스 편집기
개요
시퀀스는 시간에 따라 동적인 애니메이션을 수행하는 자산의 모음입니다. 스프라이트, 인스턴스, 사운드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할 수 있으며, 각 요소는 시퀀스 내에서 이동하거나 색상을 변경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시작/중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자산은 시퀀스 내의 특정 트랙에 할당되며, 이 트랙에는 정적이거나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속성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모든 시퀀스 편집은 시퀀스 편집기에서 이루어지며, 기본적으로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 캔버스: 시퀀스를 구성하는 자산을 배치하는 곳
- 트랙 패널: 자산 트랙 및 매개변수 트랙을 추가/제거하는 곳
- 도프 시트: 트랙의 키프레임을 추가/제거/편집하고 시간에 따라 어떻게 동작하는지 제어하는 곳
시퀀스 생성 과정
시퀀스를 생성하는 일반적인 작업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산 브라우저에서 시퀀스 생성: 시퀀스 편집기를 엽니다.
- 자산 드래그: 스프라이트, 객체, 사운드 또는 시퀀스를 편집기 캔버스로 드래그합니다.
- 트랙 및 키 생성: 자산 트랙이 트랙 패널에 생성되고, 도프 시트에 자산 키가 추가됩니다.
- 초기 위치 설정: 자산을 캔버스에서 초기 위치로 설정하고 초기 변형(스케일, 회전 등)을 추가합니다.
- 매개변수 키 기록: 자산 키의 스케일, 회전 및 위치 값을 기록합니다.
- 플레이헤드 이동 및 변형 기록: 플레이헤드를 이동하고 자산의 변형을 변경한 후 또 다른 매개변수 키를 기록합니다.
- 과정을 반복: 시퀀스 길이에 따라 자산을 이동, 회전, 스케일링하고 필요한 자산을 추가합니다.
시퀀스 편집기 기능
기능 | 설명 |
---|---|
눈금자 / 가이드 | 캔버스의 가장자리에 위치를 표시하며, 자산을 정확하게 배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캔버스 보기 | 시퀀스의 미리보기를 제공하며, 자산을 편집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
키프레임 제어 | 도프 시트에서 특정 키를 추가, 제거 또는 편집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
시퀀스 이벤트 | 시퀀스에 코드 실행을 위한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트랙 패널 | 시퀀스의 각 자산을 트랙으로 나열하며, 매개변수 트랙을 포함합니다. |
캔버스 도구 상자 | 시퀀스를 편집하기 위한 다양한 시각화 및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
시퀀스 도구 | 시퀀스 재생 제어 및 모멘트 추가 기능을 포함합니다. |
활용 예제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1: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 스프라이트를 캔버스에 추가하고 애니메이션 설정
var sprite = sprite_add("character.png", 1, false, false, 0, 0);
sequence_add_asset(sequence_id, sprite);
예제 2: 사운드 추가
// 사운드 자산을 시퀀스에 추가
var sound = sound_add("background_music.mp3");
sequence_add_asset(sequence_id, sound);
예제 3: 키프레임 기록
// 키프레임을 기록하여 자산의 위치 변경
sequence_record_key(sequence_id, asset_id, "position", new_x, new_y);
예제 4: 이벤트 추가
// 시퀀스에 이벤트 추가
sequence_add_event(sequence_id, "Create", create_function);
예제 5: 모멘트 추가
// 특정 프레임에 모멘트 추가
sequence_add_moment(sequence_id, frame_number, moment_function);
이러한 예제들은 시퀀스 편집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효과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