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 편집기
방 편집기는 게임의 방을 생성하는 곳입니다. 모든 게임은 실행을 위해 최소한 하나의 방이 필요하며, 방 안에는 인스턴스, 스프라이트, 타일, 경로, 배경, 시퀀스, 텍스트 및 입자 시스템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자산은 각각 고유한 레이어에 배치되며, 레이어 편집기에서 원하는 대로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방 편집기의 복잡성 때문에 가장 중요한 기능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제공한 후, 아래의 섹션 링크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 자산 생성
방 자산을 생성할 때, 자산 브라우저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식 방을 생성하거나, 방을 편집하거나, 방을 더 잘 조직하기 위한 새로운 자산 그룹을 추가하거나, 방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방의 순서나 상속을 변경하려면 방 관리자에서 작업해야 하며, 이는 자산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 메뉴를 통해 열 수 있습니다.
방 편집기 인터페이스
방 편집기는 간단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편집기에서 도킹된 부분인 검사기(방 또는 레이어 속성 표시)와 레이어 편집기는 드래그하여 작업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다시 도킹하려면 작업 공간의 측면이나 하단으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방 편집기 섹션 개요
섹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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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금 / 가이드 | 캔버스 가장자리에 위치를 표시하며, 수평 또는 수직 가이드를 드래그하여 정확한 위치에 자산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 편집기 | 방 내에서 자산을 레이어에 배치하며, 각 레이어는 고유한 깊이를 가집니다. |
검사기 | 선택된 레이어의 속성을 표시하며, 레이어의 기본 속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요소 목록 | 선택된 레이어에 있는 모든 요소를 표시하며, 각 요소의 속성을 검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 도구상자 | 특정 레이어 유형에 추가 도구를 제공합니다. |
방 도구상자 | 방 편집기에서 표시되는 요소를 제어하는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방 캔버스 | 실제 편집이 이루어지는 중앙 영역입니다. |
상태 표시줄 | 현재 마우스 커서의 위치와 도구 상태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
레이어 편집기
방 편집기는 방 내에서 자산을 레이어에 배치합니다. 각 레이어는 고유한 깊이를 가지며, 레이어 창의 목록에서 아래쪽에 있는 레이어는 위쪽에 있는 레이어 아래에 그려집니다. 레이어는 원하는 유형의 레이어를 생성하는 버튼을 클릭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어 유형
레이어 유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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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스 | 방에서 사용할 인스턴스를 배치하는 레이어입니다. |
타일 맵 | 타일 세트에서 타일을 배치하는 레이어입니다. |
경로 | 방 내에서 경로를 표시하고 추가하는 레이어입니다. |
자산 | 스프라이트, 시퀀스, 텍스트 및 입자와 같은 시각적 자산을 추가하는 레이어입니다. |
필터/효과 | 아래 레이어에 적용되는 필터/효과를 정의하는 레이어입니다. |
배경 | 방 전체에 타일링될 수 있는 단일 색상 또는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정의하는 레이어입니다. |
활용 예제
인스턴스 배치
// 인스턴스 생성
instance_create_layer(x, y, "Instances", obj_player);
타일 맵 생성
// 타일 맵 설정
tilemap_set(tilemap, x, y, tile_id);
경로 추가
// 경로 생성
path_add(path_id);
자산 추가
// 스프라이트 추가
sprite_add("sprite_image.png", 1, false, false, 0, 0);
필터 적용
// 필터 설정
layer_set_filter("Background", filter_id);
이 문서에서는 방 편집기의 주요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각 섹션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