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꼴 편집기

게임에서 텍스트를 그릴 때 기본적으로 Arial 12포인트 글꼴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더 흥미롭고 독특한 텍스트를 만들고 싶다면 다른 글꼴을 사용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컴퓨터에 있는 다양한 글꼴을 사용하려면 GameMaker에서 글꼴 자산을 생성해야 합니다.

글꼴 자산 생성

  1. 자산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2. "생성" -> "글꼴" 선택

각 글꼴 자산을 생성할 때, 컴퓨터에 설치된 특정 글꼴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이후 게임에서 텍스트를 그릴 때 이 글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꼴 자산을 시퀀스 편집기룸 편집기에 드래그하여 텍스트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SDF 글꼴

글꼴 편집기에서 SDF(Signed Distance Field) 렌더링을 사용할 수 있어, 텍스트가 확대되어도 선명하게 유지됩니다. SDF 렌더링을 활성화하려면 렌더링 옵션에서 설정하거나, 런타임에서 font_enable_sdf를 실행하면 됩니다. SDF가 활성화되면 런타임에서 다양한 효과를 글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 옵션

글꼴 편집기 창에는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세부 사항

  • 고유 이름: 글꼴에 고유한 이름을 부여합니다 (알파벳 숫자 및 "_" 기호만 사용 가능).
  • 글꼴 선택: 사용할 글꼴을 선택합니다. 글꼴은 반드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GameMaker는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파일과 함께 실제 글꼴 파일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글꼴은 비트맵 글리프의 시리즈로 텍스처 페이지에 렌더링됩니다.
  • 프로젝트에 복사: 마켓플레이스 자산을 만들거나 다른 이유로 실제 글꼴 파일을 프로젝트와 함께 배포하려면 이 옵션을 체크합니다.

렌더링 옵션

  • SDF 활성화: 이 글꼴에 대해 SDF 렌더링을 활성화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SDF 확산: 글리프의 가장자리에서 글꼴 효과가 얼마나 퍼질지를 제한하는 값입니다.

프리셋

  • 크기: 글꼴 크기를 포인트 단위로 설정합니다 (기본값: 12pt).
  • 볼드체/이탤릭체: 글꼴을 볼드체 또는 이탤릭체로 그릴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안티앨리어싱: 적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범위 제어

모든 글리프를 포함할 필요는 없으므로 GameMaker는 기본적으로 선택한 글꼴의 32부터 127까지의 문자만 사용합니다. 필요에 따라 문자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 설명
삭제 현재 범위를 지웁니다.
추가 새로운 범위를 추가합니다.
일반 범위 32부터 127까지의 범위입니다.
ASCII 범위 0부터 255까지의 범위입니다.
숫자 범위 10개의 숫자만 포함합니다.
문자 범위 모든 대문자 및 소문자만 포함합니다.

텍스처 제어

모든 글꼴 글리프는 텍스처 페이지로 렌더링되어 그래픽 리소스로 변환됩니다.

옵션 설명
힌팅 글꼴 힌팅을 조정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합니다.
글리프 옵션 글리프 로딩 방식을 변경합니다.
재생성 글꼴 텍스처를 재생성합니다.

미리보기 모드

미리보기 창에서 선택한 글꼴의 샘플 텍스트 또는 생성된 텍스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 샘플: 테스트할 텍스트를 입력하여 미리보기합니다.
  • 게임 미리보기: 생성된 텍스처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범위 미리보기

추가한 글꼴의 문자 범위가 나열됩니다.

범위 값 범위 글리프
32-127 A, B, C, ...
0-255 0, 1, 2, ...

활용 예제

// 글꼴 자산 생성 예제
var myFont = font_add("MyFont.ttf", 12, true, false, false);
// 텍스트 그리기 예제
draw_set_font(myFont);
draw_text(100, 100, "안녕하세요, 게임 세계!");
// SDF 활성화 예제
font_enable_sdf(myFont);
// 글꼴 범위 설정 예제
font_set_range(myFont, 32, 127);
// 글꼴 재생성 예제
font_regenerate(myFont);

이 문서는 GameMaker의 글꼴 편집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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