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편집기
확장 패키지는 GameMaker Language (GML)에 여러 추가 기능과 상수를 추가하고, 이를 프로젝트 간에 쉽게 전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확장 기능은 외부 SDK 또는 다른 언어(예: Android의 Java, iOS의 Objective-C 등)로 작성된 소스 코드와 연결될 수 있어 게임의 기능을 확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인앱 구매와 같은 서드파티 API를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확장은 모든 프로젝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함수의 라이브러리를 생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매번 동일한 스크립트를 가져오는 대신, 좋아하는 함수와 상수를 모아 놓은 하나의 확장 자산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러한 함수는 특정 플랫폼에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확장을 사용할 플랫폼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장 만들기 예제
확장을 만드는 단계별 예제는 여기를 참조하세요.
플랫폼별 확장 비활성화
플랫폼에 따라 확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확장 가져오기
일반적으로 서드파티 확장은 GameMaker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며, 구독한 확장은 Marketplace Library 창에 나열되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확장 패키지를 받지 않았다면, 자산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기존 추가'를 선택한 후 확장의 위치를 찾아 선택하여 프로젝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yymps
, .yymp
, .gmez
패키지가 있다면 IDE로 드래그하여 가져오거나 "도구" 메뉴에서 "로컬 패키지 가져오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상 플랫폼
자산 브라우저에 확장을 추가한 후, 이름과 버전 번호를 지정하고 내보낼 플랫폼을 설정해야 합니다. 선택한 플랫폼의 체크를 해제하면 GameMaker가 해당 플랫폼의 실행 파일에 확장을 포함하지 않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확장 속성이 선택한 대상 플랫폼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다음에 따라 확장 파일의 호환 가능한 내보내기 대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플랫폼 | 설명 |
---|---|
모든 대상 | GML 확장. 모든 대상 플랫폼과 호환됩니다. |
Windows/Xbox | Windows DLL 파일 사용 가능. 64비트 호환성 필요. |
macOS | macOS 대상은 표준 DyLib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buntu (Linux) | Ubuntu 대상은 .so 파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
HTML5 | JavaScript 확장 사용 가능. |
Android | Java 또는 Android Framework SDK로 작성된 확장 필요. |
iOS/tvOS | Objective C로 작성된 확장 필요. .m 및 .h 파일 필요. |
PlayStation | PRX 파일 사용. 각 대상에 따라 다른 PRX 필요. |
확장은 다양한 관련 파일을 가질 수 있으므로, 여러 플랫폼을 위한 단일 확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메인 확장 편집기에서 모든 호환 플랫폼을 지정하고, 각 확장 부분의 개별 파일 속성에서 해당 파일이 내보낼 플랫폼을 설정해야 합니다.
특정 확장 파일이나 자리 표시자의 대상 플랫폼을 변경하려면 먼저 확장 속성을 열고(자산 브라우저에서 확장을 두 번 클릭), 편집할 리소스 파일을 선택한 후, 해당 파일이 내보낼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장 옵션
사용 중인 확장은 옵션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확장 편집기 창의 하단에 표시됩니다. 옵션은 확장에 따라 다르며, 모든 확장에 옵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 중인 확장의 옵션에 대한 정보는 해당 문서를 참조하세요.
자신의 확장을 위한 옵션을 설정하려면 여기를 참조하세요.
빌드 시 압축 해제
"빌드 시 압축 해제" 옵션은 특정 대상 플랫폼을 위한 압축 아카이브 파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면, 해당 아카이브의 내용이 빌드 패키지의 포함 파일 디렉토리로 추출됩니다. 예를 들어, Windows에서 macOS 빌드를 시작할 때 .zip
파일에 대해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해당 .zip
아카이브가 Windows에서 macOS로 그대로 복사되고, 타겟 플랫폼에서 컴파일 중에 압축이 해제됩니다.
확장 함수 호출
확장을 설정한 후에는 GML에서 사용하는 내장 함수와 상수처럼 확장의 함수와 상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크로스 플랫폼으로 설계된 경우(예: Windows 및 Android 대상), 현재 플랫폼을 확인한 후 확장 특정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switch (os_type) {
case os_android:
call_android_extension_function(x, y, z);
break;
case os_windows:
call_windows_extension_function(x, y, z);
break;
}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 확장이 함수 이름을 공유할 수 있으므로, Windows와 Android에서 메시지를 표시하는 확장이 각각의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두 확장 파일은 각각의 플랫폼에만 내보내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동일한 함수 이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확장 만들기
자신의 확장을 만들고 싶다면, 다음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확장 만들기 - Android 확장 - iOS/tvOS 확장 - HTML5 코드 주입 - 소스 예제
공식 서드파티 확장
이전 버전의 GameMaker는 많은 서드파티 기능이 내장되어 있었으나, 이는 비효율적이고 유지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현재 버전은 게임에 서드파티 지원을 추가하기 위해 확장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추가 기능만 추가하고, 특정 요구에 맞게 조정 및 편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확장은 특정 게임 옵션을 선택할 때 다운로드 및 설치됩니다(예: Facebook 또는 Google Mobile Ads). 각 플랫폼에 대한 추가 정보는 GameMaker 지식 기반의 해당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확장을 활용하는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ndroid 확장 호출 예제
if (os_type == os_android) {
call_android_extension_function(param1, param2);
}
// Windows 확장 호출 예제
if (os_type == os_windows) {
call_windows_extension_function(param1, param2);
}
// 공통 함수 호출 예제
function common_function(param) {
// 공통 로직
}
이러한 예제를 통해 확장을 활용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