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이스 관리자
디바이스 관리자는 타겟 리스트 내의 연필 버튼을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디바이스 관리자가 열리며, 컴파일 및 테스트할 타겟 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플랫폼은 보유한 라이센스에 따라 다르며, 모든 플랫폼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별 디바이스 구성
Android
- 새 디바이스 추가: "Add New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Android 디바이스를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디바이스 자동 감지: "Detect Device" 버튼을 클릭하면 GameMaker가 유선으로 연결된 디바이스를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 Android 가상 디바이스 설정: "Run AVD" 버튼을 클릭하여 Android 가상 디바이스 관리자를 열고 새로운 AV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AVD를 생성한 후에는 AVD 관리자에서 실행하고 GameMaker에서 "Detect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디바이스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연결 테스트: 디바이스가 추가된 후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을 확인하거나 "Remove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리스트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HTML5
HTML5 디바이스 관리자는 실행 시 타겟할 다양한 브라우저를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능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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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 감지 | "Detect Browsers"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된 브라우저에 대한 디바이스를 생성합니다. |
새 브라우저 추가 | "Add New Browser" 버튼을 클릭하여 브라우저의 이름을 지정하고 실행 파일 경로를 설정합니다. |
브라우저 명령줄 인수 | 브라우저 경로에 추가할 명령줄 인수를 입력합니다. |
웹 서버 주소 | 타겟 웹 서버의 주소를 설정합니다 (기본값: 127.0.0.1). |
웹 서버 포트 | 웹 서버의 포트 번호를 설정합니다 (기본값: 51264). |
허용된 웹 서버 IP | 허용된 웹 서버, 호스트 이름 및 CIDR IP 범위를 설정합니다. |
iOS
iOS 디바이스를 설정하기 전에 Mac 디바이스를 설정하고 연결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 Mac을 선택한 후 "Detect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GameMaker가 연결된 iOS 디바이스(시뮬레이터 포함)를 자동으로 찾습니다.
- 연결되면 디바이스 세부정보가 리스트에 표시되며, 디바이스 이름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tvOS
tvOS 디바이스 설정도 iOS와 유사합니다. Mac 디바이스를 설정하고 연결을 테스트한 후, Mac을 선택하고 "Detect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된 tvOS 디바이스를 찾습니다.
macOS
Mac 디바이스를 추가하려면 "Add New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연결을 위한 빈 필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필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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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스 이름 | 타겟 리스트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 이름을 지정합니다. |
호스트 이름/IP | Mac의 호스트 이름 또는 IP를 입력합니다. |
사용자 이름 | 연결할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
비밀번호 | 해당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설치 폴더 | GameMaker가 프로젝트 빌드 파일을 저장할 Mac의 폴더를 지정합니다. |
연결이 완료되면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GameMaker가 Mac과 통신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Ubuntu (Linux)
Ubuntu 디바이스를 추가하려면 "Add New Device" 버튼을 클릭하여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연결을 위한 빈 필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필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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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스 이름 | 타겟 리스트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 이름을 지정합니다. |
호스트 이름/IP | Ubuntu 머신(또는 VM)의 호스트 이름 또는 IP를 입력합니다. |
사용자 이름 | 연결할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
비밀번호 | 해당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설치 폴더 | 프로젝트를 설치할 Ubuntu 머신의 폴더를 지정합니다. |
연결이 완료되면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GameMaker가 Ubuntu 머신과 통신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GameMaker가 생성하는 최종 실행 파일은 타겟 디바이스의 아키텍처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든 디바이스 창 하단에는 "Clear Devices" 옵션이 있어 클릭하면 리스트에서 모든 연결된 디바이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Android 디바이스 추가 예제
// 새로운 Android 디바이스 추가
var new_device = device_add("My Android Device");
device_set_name(new_device, "My Android Device");
HTML5 브라우저 추가 예제
// 새로운 HTML5 브라우저 추가
var new_browser = browser_add("My Browser", "C:/Program Files/MyBrowser/mybrowser.exe");
browser_set_command_line(new_browser, "--disable-gpu");
iOS 디바이스 연결 예제
// iOS 디바이스 연결
var ios_device = device_connect("My iOS Device");
device_set_name(ios_device, "My iOS Device");
tvOS 디바이스 연결 예제
// tvOS 디바이스 연결
var tvos_device = device_connect("My tvOS Device");
device_set_name(tvos_device, "My tvOS Device");
macOS 디바이스 추가 예제
// macOS 디바이스 추가
var mac_device = device_add("My Mac Device");
device_set_host(mac_device, "192.168.1.2");
Ubuntu 디바이스 추가 예제
// Ubuntu 디바이스 추가
var ubuntu_device = device_add("My Ubuntu Device");
device_set_host(ubuntu_device, "192.168.1.3");
이러한 예제들은 각 플랫폼에 맞는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연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