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가이드

GameMaker는 macOS와 Windows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ameMaker 설치 프로그램은 GameMaker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설치 후 처음 실행할 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에는 런타임 모듈 대화 상자가 나타나며, 설치할 런타임 모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과 업데이트가 설치된 후에는 IDE를 사용할 수 있으며, 실행 파일을 생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라이센스 유형에 따라 특정 플랫폼에서 GameMaker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데 추가 구성 요소를 설치하거나 추가 단계를 따라야 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ameMaker 헬프 데스크의 필수 SDKs 문서를 참조하세요.

안정성, 베타 및 LTS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는 버전은 현재의 안정적인(GameMaker의 Stable) 버전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최종 안정 빌드에 추가되기 전에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베타(Beta)" 버전과 버그 수정만 포함된 "LTS(장기 지원)" 버전도 제공됩니다.

버전 설명
안정적(Stable) 일반 개발에 사용되며 상업적 제품에 권장됩니다. 베타 버전에서 제공되는 특정 기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베타(Beta)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 보거나 문제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 사용됩니다. 최종 게임 제작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LTS 버그 수정만 포함된 고정 버전으로, 주요 기능 추가에 따른 변경을 피하고자 하는 장기 상업 프로젝트에 유용합니다.

런타임 모듈 대화 상자

GameMaker의 각 런타임은 모듈 세트로 구성됩니다. 모든 모듈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디스크 공간이 제한적이거나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경우 필요한 모듈만 선택하여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22.11 버전부터 GameMaker를 설치할 때마다 이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기본 설정은 선택한 내용을 기억하고 이후에 대화 상자를 다시 표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런타임 피드 환경설정에서 "마지막 선택한 모듈 기억하기" 옵션을 "메시지 표시"로 설정하면 매번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새로운 런타임을 설치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옵션 설명
선택 기억하기 이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대화 상자가 다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필수만 선택 필수 모듈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모두 선택 모든 모듈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모듈에 따라 런타임 다운로드 및 설치는 몇 분이 걸릴 수 있으며, IDE의 오른쪽 상단에서 다운로드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GameMaker의 다양한 활용 예제입니다:

// 기본 게임 루프
while (true) {
    // 입력 처리
    handleInput();

    // 게임 업데이트
    updateGame();

    // 화면 그리기
    drawGame();
}
// 플레이어 이동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5; // 오른쪽으로 이동
}
if (keyboard_check(vk_left)) {
    x -= 5; // 왼쪽으로 이동
}
// 적 생성
if (instance_number(enemy) < 5) {
    instance_create_layer(random(room_width), random(room_height), "Instances", enemy);
}
// 점수 시스템
score += 10; // 점수 증가
// 게임 종료 조건
if (player_health <= 0) {
    game_over();
}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설치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GameMaker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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