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 환경 설정

IDE 환경 설정 개요

Preferences Window는 GameMaker의 중요한 부분으로, IDE 사용 경험을 설정하고 사용자화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특정 플랫폼 SDK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Preferences Window의 IDE 관련 영역을 다루며, 개별 타겟 플랫폼에 대한 내용은 Platform Preferences 섹션을 참조하세요.

환경 설정 적용

Preferences Window에서 설정을 변경한 후에는 Apply 버튼을 클릭해야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GameMaker를 개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자화한 후, 설정을 백업하고 싶다면 다음 경로로 이동하세요:

  • Windows: %AppData%\GameMakerStudio2\<your_account_name>\
  • Mac: ~/Library/Application Support/GameMakerStudio2/<your_account_name>/

이전 버전의 GameMaker에서는 .config 폴더가 사용되었으나, GameMaker는 로그인 시 자동으로 이전 폴더의 내용을 새로운 폴더로 이동합니다.

설정 파일 백업

안전한 장소에 다음 두 파일을 복사하세요: - local_settings.json - cloud_settings.json

기본 설정 복원

변경한 환경 설정을 초기화하려면, Preferences Window 상단의 Restore Defaults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 버튼은 현재 편집 중인 섹션의 기본값만 복원합니다.

Preferences Window 열기

Preferences Window는 IDE의 왼쪽 상단 File 메뉴에서 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

Preferences Window가 열리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플랫폼별 환경 설정은 생략됨):

옵션 설명
General 일반 설정
Start Screen 시작 화면 설정
Image Editor 이미지 편집기 설정
Sprite Editor 스프라이트 편집기 설정
Object Editor 오브젝트 편집기 설정
Script Editor 스크립트 편집기 설정
Font Editor 글꼴 편집기 설정
Room Editor 방 편집기 설정
Spline Editor 스플라인 편집기 설정
Tile Set Editor 타일 세트 편집기 설정
Timelines 타임라인 설정
Extension Editor 확장 편집기 설정
Text Editors 텍스트 편집기 설정
Language Preferences 언어 설정
Feather Settings Feather 설정
Marketplace 마켓플레이스 설정
Plugins 플러그인 설정
Runtime Feeds 런타임 피드 설정
Redefine Keys 키 재정의 설정
Animation Curve Editor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 설정
Asset Browser 자산 브라우저 설정
Inspector 인스펙터 설정
Particle Editor 파티클 편집기 설정
Sequences Editor 시퀀스 편집기 설정

활용 예제

아래는 IDE 환경 설정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 스프라이트 편집기에서 스프라이트 생성
var mySprite = sprite_add("mySprite.png", 1, false, false, 0, 0);

// 오브젝트 편집기에서 오브젝트 생성
var myObject = instance_create_layer(0, 0, "Instances", mySprite);

//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함수 정의
function myFunction() {
    show_message("Hello, GameMaker!");
}

// 타일 세트 편집기에서 타일 추가
tile_add("myTileSet", 32, 32, 0, 0);
//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기에서 애니메이션 설정
var animCurve = animation_curve_create();
animation_curve_add_key(animCurve, 0, 0);
animation_curve_add_key(animCurve, 1, 1);

// 텍스트 편집기에서 텍스트 파일 읽기
var file = file_text_open_read("myTextFile.txt");
var line = file_text_read_string(file);
file_text_close(file);
// 플러그인 설정 예제
plugin_add("myPlugin", "1.0.0");

// 마켓플레이스에서 자산 다운로드
marketplace_download_asset("myAssetID");

이와 같은 다양한 설정과 활용 예제를 통해 GameMaker IDE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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