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게임 옵션
이 문서에서는 Windows 게임 프로젝트를 컴파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Windows 게임의 일반 페이지에서는 게임이 설치되고 실행될 때 Windows에 표시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제품 정보 섹션에 포함되며, 완전히 작성해야 합니다.
옵션 섹션
- 설치 위치 선택: 게임 패키지를 "%localappdata%" 또는 "%appdata%" 폴더에 설치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출력 폴더에 EXE 복사: 이 옵션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지만, 서로 통신하는 다양한 DLL이 있는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테스트할 때 게임 EXE가 Temp 폴더가 아닌 출력 폴더에 유지됩니다.
Windows Sleep Margin 설정
이 옵션은 특정 시스템에서 게임 실행 시 스터터링을 줄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게임이 방 속도보다 빠르게 실행될 경우 GameMaker는 남은 시간 동안 "잠자기" 상태가 되지만, 이 잠자기 시간이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이 값으로 충분하지만, 저사양 기기나 많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실행 중인 기기에서는 1 또는 15와 같은 값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스케줄러 해상도 조정
런타임에서 스레드 스케줄러의 해상도를 조정하여 성능과 전력 소비를 추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Steam 활성화
게임에 Steam을 활성화하려면 Steamworks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게임의 일반 옵션에 Steam App ID를 추가해야 합니다. Steam용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 대체 실행기 사용 옵션을 체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샌드박스 비활성화
이 옵션을 체크하면 GameMaker의 파일 저장 및 로드 샌드박스가 비활성화되어 게임이 시스템의 모든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옵션은 체크 해제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그래픽 옵션은 게임이 대상 Windows PC의 그래픽 카드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결정하는 설정입니다. 다음과 같은 옵션이 포함됩니다:
옵션 | 설명 |
---|---|
커서 표시 | 체크 시 일반 Windows 커서가 표시됩니다. |
전체 화면 시작 | 체크 시 게임이 전체 화면 모드로 시작됩니다.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 체크 시 사용자가 전체 화면과 창 모드 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픽셀 간 색상 보간 | 체크 시 픽셀을 부드럽게 보간합니다. |
찢어짐 방지를 위한 동기화 사용 | 체크 시 V-Sync가 활성화됩니다. |
창 크기 조정 허용 | 체크 시 사용자가 게임 창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테두리 없는 창 | 체크 시 게임이 테두리 없는 창으로 실행됩니다. |
스케일링 | 비율 유지 또는 전체 스케일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텍스처 페이지 크기 설정 | 텍스처 페이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이미지
이미지 섹션에서는 게임에 필요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Windows의 경우, 아이콘 파일(.ico 형식)과 스플래시 화면(.png, .bmp, .jpg, .gif 형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스플래시 화면은 게임 로딩 중 표시됩니다.
설치 프로그램
Windows 게임은 설치 프로그램과 함께 생성할 수 있으며, 여기서 설치 프로그램의 다양한 설정과 그래픽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의 그래픽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 | 설명 |
---|---|
완료 이미지 | 설치 프로그램의 "완료" 페이지에 표시되는 그래픽입니다. |
헤더 이미지 |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표시되는 그래픽입니다. |
이 이미지는 24비트여야 하며 알파 채널을 가질 수 없습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Windows 게임 옵션을 활용하는 몇 가지 코드 예제입니다.
// 게임 시작 시 전체 화면 모드로 설정
if (fullscreen) {
window_set_fullscreen(true);
}
// 커서 숨기기
if (!show_cursor) {
mouse_show(false);
}
// 텍스처 페이지 크기 설정
texture_page_size = 2048;
// 스플래시 화면 표시
if (use_splash_screen) {
show_splash_screen("splash_image.png");
}
// Steam 활성화
if (enable_steam) {
steam_init();
}
// 파일 시스템 샌드박스 비활성화
if (disable_sandbox) {
file_system_set_sandbox(false);
}
// 그래픽 옵션 설정
display_cursor = true;
allow_fullscreen_switching = true;
이와 같은 설정을 통해 Windows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