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게임 옵션
이 문서에서는 HTML5 게임 프로젝트를 컴파일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설정
이 섹션에서는 게임에 대한 다음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필드가 있습니다:
- 브라우저 제목: 게임의 브라우저 탭 제목으로 사용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 버전: 게임의 버전 번호입니다.
- 폴더 이름: HTML5 게임 파일이 저장될 폴더의 이름입니다 (기본값은 "html5game").
- 출력 이름: 출력 HTML 파일의 이름이며, 기본값 "index.html" 외의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정보 필드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옵션도 있습니다:
- 콘솔에 디버그 출력: 모든 디버그 출력을 브라우저의 JS 콘솔로 전송합니다.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 커서 표시: 게임 캔버스 위에 마우스 커서를 비활성화합니다.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 "서버 외부에서 실행 중" 경고 표시: 로컬에서 게임을 테스트할 때 보안 경고를 표시합니다. 이 옵션을 해제하면 경고를 숨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고급 옵션
일반 설정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고급 옵션이 있습니다:
- index.html로 포함된 파일: 기본적으로 생성된 "index.html" 대신 사용할 사용자 정의 파일을 추가합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이 구현되어 있거나 모든 HTML5 빌드에 특정 기능을 포함하려는 경우 유용합니다.
- 로딩 바 확장: 기본 로딩 바를 GameMaker 프로젝트에 추가된 확장으로 변경합니다.
- 출력 .js 전처리: 게임에 필요한 추가 JavaScript를 *.js 출력 앞에 추가합니다.
분석
이 섹션에서는 게임에 분석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Flurry Analytics 또는 Google Analytics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두 기능은 동시에 활성화할 수 없으며, 활성화한 후에는 고유 ID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래픽
게임의 표시 방식과 관련된 다음 세부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사용자가 게임을 창 모드에서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 픽셀 간 색상 보간: 픽셀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 브라우저에서 게임 중앙 정렬: 게임 화면을 브라우저 중앙에 자동으로 정렬합니다.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 내장 파티클 사용: 내장 파티클 시스템에 필요한 스프라이트를 게임과 함께 내보냅니다.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 내장 글꼴 사용: GameMaker 내장 글꼴을 게임 파일과 함께 내보냅니다.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 WebGL: WebGL 지원을 끄거나 선택적으로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감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스케일링: 게임을 브라우저 내에서 비율을 유지하며 자동으로 스케일링하도록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비율 유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텍스처 페이지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 크기는 2048x2048입니다.
이미지
이 섹션에서는 Favicon과 스플래시 화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ico 파일로 작성되어야 하며, 크기는 16x16, 32x32, 48x48 또는 64x64 픽셀입니다. 스플래시 화면은 게임을 포함할 캔버스 크기여야 하며, 로딩 바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소셜
소셜 탭은 게임에서 Facebook 통신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Facebook 기능이 필요한 경우 "Facebook 사용"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Facebook App ID 및 Facebook App Display Name을 제공해야 합니다.
옵션 | 설명 |
---|---|
브라우저 제목 | 게임의 브라우저 탭 제목으로 사용할 텍스트입니다. |
버전 | 게임의 버전 번호입니다. |
폴더 이름 | HTML5 게임 파일이 저장될 폴더의 이름입니다. |
출력 이름 | 출력 HTML 파일의 이름입니다. |
콘솔에 디버그 출력 | 모든 디버그 출력을 브라우저의 JS 콘솔로 전송합니다. |
커서 표시 | 게임 캔버스 위에 마우스 커서를 비활성화합니다.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 사용자가 게임을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픽셀 간 색상 보간 | 픽셀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
내장 파티클 사용 | 내장 파티클 시스템에 필요한 스프라이트를 게임과 함께 내보냅니다. |
내장 글꼴 사용 | GameMaker 내장 글꼴을 게임 파일과 함께 내보냅니다. |
활용 예제
// 브라우저 제목 설정
browser_title = "내 게임";
// 버전 설정
version = "1.0.0";
// 폴더 이름 설정
folder_name = "내게임폴더";
// 출력 이름 설정
output_name = "게임.html";
// 콘솔에 디버그 출력 활성화
debug_output = true;
// 커서 표시 비활성화
display_cursor = false;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allow_fullscreen = true;
// 픽셀 간 색상 보간 비활성화
interpolate_colors = false;
// 내장 파티클 사용 비활성화
use_builtin_particles = false;
// 내장 글꼴 사용 비활성화
use_builtin_font = false;
// Google Analytics 활성화
enable_google_analytics = true;
google_analytics_id = "UA-XXXXXXXX-X";
// Flurry Analytics 활성화
enable_flurry_analytics = false;
flurry_analytics_id = "FLURRY_ID";
// WebGL 지원 설정
webgl_support = "auto-detect";
// 스케일링 설정
scaling_mode = "maintain_aspect_ra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