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게임 옵션
이 문서에서는 Android 게임 프로젝트를 컴파일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요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설정
제품 정보 및 빌드 설정
- 제품 정보: 프로젝트의 표시 이름, 패키지 정보(도메인, 회사, 제품)를 입력해야 합니다. 패키지 정보는 A-Z의 문자와 0-9의 숫자로만 구성되어야 하며, 기호나 대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정보는 "com.company.myappname" 형식의 패키지 ID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빌드 도구 및 SDK 버전: 빌드 도구와 타겟, 최소 및 컴파일 SDK 버전을 설정해야 합니다. GameMaker v2.2.4 이상에서는 지원 라이브러리 버전 설정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설정 항목 | 설명 |
---|---|
타겟 SDK | 앱이 테스트된 Android OS 버전 |
최소 SDK |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최소 API 레벨 (기본값: 21) |
컴파일 SDK | 프로젝트가 컴파일되는 API 버전 |
CPU 아키텍처
다음 옵션 중에서 선택하여 빌드할 CPU 아키텍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rmv7 - Arm64 (기본 선택됨) - x86_64
화면 방향
게임이 실행될 수 있는 다양한 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세로 - 세로 반전 - 가로 - 가로 반전
기타 옵션
- 블루투스/iCade 지원 활성화: 블루투스 또는 iCade 게임패드 지원 추가.
- Lint 코드 분석 실행: 빌드 도구가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코드 분석을 수행하여 오류를 더 깊이 검사합니다.
- 설치 위치: 자동 또는 외부 저장소를 기본 설치 위치로 설정.
- Android Sleep Margin: 특정 시스템에서 게임 실행 시 스터터링을 줄이는 옵션.
적응형 아이콘
Android 8.0 (API 레벨 26)에서는 다양한 장치 모델에서 다양한 모양을 표시할 수 있는 적응형 런처 아이콘이 도입되었습니다. 다음 크기의 전경 및 배경 이미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아이콘 크기 | 해상도 |
---|---|
LDPI | 81x81 픽셀 |
MDPI | 108x108 픽셀 |
HDPI | 162x162 픽셀 |
XHDPI | 216x216 픽셀 |
XXHDPI | 324x324 픽셀 |
XXXHDPI | 432x432 픽셀 |
그래픽 설정
게임의 표시와 관련된 세부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픽셀 간 색상 보간: 픽셀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옵션. - 화면 색상 깊이: 16비트 또는 24비트로 설정. - 장치 지원: 전용 GPU가 있는 장치만 지원할지 여부 설정. - 스케일링: 화면 비율을 유지하며 캔버스를 스케일링할지 여부 설정.
아이콘 및 이미지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콘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콘 이미지는 24비트 PNG 파일로 생성되어야 합니다.
스플래시 스크린
게임 로딩 중 표시될 스플래시 스크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24비트 PNG 파일로, 게임의 첫 번째 룸(또는 뷰)과 동일한 크기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키징
Proguard
APK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 "minifyEnabled" 및 "shrinkResources"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라이센스
Google Play를 통해 게임을 라이센스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하려면 Google 라이센스 공개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Android TV
최종 앱 패키지를 Android TV 게임으로 준비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Leanback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권한 설정
게임이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ameMaker는 필요한 권한을 자동으로 할당하지만,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 | 설명 |
---|---|
WRITE_EXTERNAL_STORAGE | 외부 저장소에 쓰기 허용 |
READ_PHONE_STATE | 전화 상태 읽기 전용 접근 허용 |
ACCESS_NETWORK_STATE | 네트워크 정보 접근 허용 |
INTERNET | 네트워크 소켓 열기 허용 |
BLUETOOTH | 페어링된 블루투스 장치 연결 허용 |
RECORD_AUDIO | 마이크로부터 오디오 입력 기록 허용 |
활용 예제
// 게임의 기본 설정
game_set_display_name("내 게임");
game_set_package("com.mycompany.mygame");
game_set_target_sdk(30);
game_set_min_sdk(21);
game_set_compile_sdk(30);
// 블루투스 지원 활성화
if (game_enable_bluetooth()) {
show_message("블루투스 지원이 활성화되었습니다.");
}
// 스플래시 스크린 설정
game_set_splash_screen("splash.png");
game_set_splash_duration(3); // 3초 동안 표시
// 아이콘 생성
game_generate_icons_from_file("base_icon.png");
// Proguard 설정
game_set_proguard_enabled(true);
game_set_shrink_resources(true);
이 문서에서는 Android 게임 프로젝트의 다양한 설정과 옵션을 설명했습니다. 각 설정은 게임의 성능과 사용자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