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옵션 설명서
게임 옵션은 두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주요 옵션과 플랫폼 설정. 주요 옵션은 일반 옵션으로 시작하며, 이는 게임이 실행될 플랫폼에 관계없이 영향을 미치는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요 옵션
일반 옵션
- 기본 스크립팅 언어: 현재 프로젝트의 객체 이벤트와 스크립트가 GML 코드 또는 GML 비주얼을 사용할지 선택하거나, 새로운 스크립트를 생성할 때마다 물어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초당 프레임 수: 이 값은 GameMaker가 게임을 실행할 때 유지하려고 하는 초당 프레임 수의 한계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60이며, 30도 자주 사용됩니다. 게임의 종류, 방의 크기, 인스턴스 수, 코드의 복잡성에 따라 적절한 값을 조정해야 합니다.
- 기본 그리기 색상: 코드에서 색상이 설정되지 않았을 때 텍스트나 포럼(기타 요소)의 기본 색상입니다.
- 방 외부의 기본 그리기 색상: 게임 방 외부의 배경을 지우는 데 사용되는 기본 색상입니다.
- 프로젝트 이미지 생성: 클릭하면 프로젝트 이미지 생성 도구가 열립니다.
- 프로젝트 시작 날짜: 프로젝트가 시작된 날짜입니다.
- 프로젝트 사용 시간: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경과된 시간입니다.
- 프로젝트 GUID: GameMaker 내에서 각 프로젝트에 대해 생성되는 고유 식별자입니다. 새 GUID를 생성하려면 "Create New GUID"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소스 제어 활성화: 프로젝트를 SCM(소스 제어 관리) 하에 두고 싶다면 이 옵션을 체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저자: 게임 저자(또는 퍼블리셔 또는 스튜디오)의 이름입니다.
- 프로젝트 마지막 변경: 프로젝트가 마지막으로 변경된 날짜/시간을 표시합니다(편집 불가).
- 스파인 라이센스 수락: 스파인 런타임 라이센스를 수락하는 체크박스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스파인 스프라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충돌 호환성 모드: GameMaker가 2022년 이전 버전에서 사용된 레거시 충돌 시스템을 사용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에서는 비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열에 대한 쓰기 시 복사 동작 활성화: 현재 열려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구식의 쓰기 시 복사 배열 동작을 활성화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에서는 비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템플릿 정보
주요 옵션 섹션에는 템플릿 정보 메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산 브라우저는 라이센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게임 옵션을 제공합니다.
플랫폼 설정
다음은 플랫폼별 게임 옵션입니다:
플랫폼 | 설명 |
---|---|
GX.games | 게임 옵션 |
Windows | Windows 플랫폼 설정 |
macOS | macOS 플랫폼 설정 |
Ubuntu | Ubuntu 플랫폼 설정 |
HTML5 | HTML5 플랫폼 설정 |
Android | Android 플랫폼 설정 |
iOS | iOS 플랫폼 설정 |
tvOS | tvOS 플랫폼 설정 |
콘솔 게임 옵션은 다양한 법적 제한으로 인해 여기에 나열되지 않았습니다. 콘솔 라이센스가 있는 경우, YoYo Games 헬프 데스크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부 GameMaker 프로젝트는 Amazon Fire 타겟에 대한 게임 옵션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레거시 읽기 전용 옵션으로, GameMaker는 이제 Android 게임 옵션을 사용하여 Fire 플랫폼을 직접 지원합니다.
활용 예제
기본 스크립팅 언어 설정
// GML 코드 예제
if (language == "GML") {
// GML 코드 실행
}
게임 초당 프레임 수 조정
// 게임 루프 설정
game_speed = 60; // 초당 60프레임
기본 그리기 색상 설정
// 기본 색상 설정
draw_set_color(c_white); // 흰색으로 설정
프로젝트 이미지 생성
// 프로젝트 이미지 생성 호출
project_image_generate();
소스 제어 활성화
// 소스 제어 활성화 체크
if (enable_source_control) {
// 소스 제어 활성화 코드
}
이와 같은 예제를 통해 게임 옵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