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Maker 구성 설정 안내
GameMaker는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개발 요구와 여러 클라이언트 또는 장치에 맞춰 제품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도록 구성 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기본 코드에서 다양한 스플래시 화면, 아이콘 및 포함된 파일 간에 쉽게 전환하고, 특정 플랫폼이나 클라이언트에 관련된 것만 테스트하거나 내보낼 수 있습니다.
구성 편집기 접근
구성 편집기는 자산 브라우저의 Extras 메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든 GameMaker 게임은 기본적으로 "Default" 구성으로 시작하며, 이는 편집기를 처음 열었을 때 목록에 표시됩니다.
기본 구성 설정
구성을 설정하기 전에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구성 가능한 자산을 포함하여 "Default" 구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옵션 목록을 통해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 설명 |
---|---|
Extension Options | 다양한 "Copy to..." 필드를 필요한 플랫폼으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생성된 "Proxy" 파일은 해당 구성에 연결됩니다. |
Sprite Editor | 스프라이트가 추가될 텍스처 그룹을 설정합니다. |
Tileset Editor | 타일셋이 추가될 텍스처 그룹을 설정합니다. |
Font Editor | 폰트가 추가될 텍스처 그룹을 설정합니다. |
Texture Group Manager | 텍스처 그룹의 속성을 구성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udio Group Manager | 다양한 오디오 그룹에 할당된 소리를 구성합니다. |
Included Files | "Copy to..." 필드를 필요한 플랫폼으로 설정합니다. |
새로운 구성 추가
기본 구성을 설정한 후, 구성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여 Add Config를 선택하거나 창 하단의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구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구성은 기본 구성의 "자식"으로 표시되며, 적절한 이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구성을 편집하려면 더블 클릭하거나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에서 Set Config를 선택하여 편집기에서 해당 구성을 선택한 후,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GameMaker는 이러한 값을 자동으로 저장하며, 언제든지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 옵션이나 더블 클릭을 통해 구성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추가 구성 생성
더 많은 구성은 기본 구성의 자식으로 추가하거나 사용자가 정의한 구성의 자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는 세 개의 사용자 정의 구성이 정의되어 있으며, 그 중 두 개는 기본 구성의 자식이고, 하나는 사용자 정의 구성의 자식입니다.
자식 구성은 부모 구성에서 설정된 매크로 값을 상속받습니다.
구성 사용
프로젝트를 컴파일하거나 테스트할 때, 주어진 구성은 타겟 관리자 내의 Config 섹션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겟 관리자에서 언제든지 구성 편집기를 열 수 있습니다.
구성을 설정한 후, 타겟으로 컴파일할 때마다 선택한 구성이 사용됩니다.
활용 예제
// 기본 구성 설정 예제
var defaultConfig = new Configuration();
defaultConfig.setExtensionOptions("Windows");
defaultConfig.setSpriteGroup("MainSprites");
// 새로운 구성 추가 예제
var newConfig = defaultConfig.addChildConfig("MobileConfig");
newConfig.setAudioGroup("MobileSounds");
// 구성 전환 예제
TargetManager.setConfig(newConfig);
// 스프라이트 그룹 설정 예제
SpriteEditor.setTextureGroup("PlayerSprites");
// 타일셋 그룹 설정 예제
TilesetEditor.setTextureGroup("LevelTiles");
// 폰트 그룹 설정 예제
FontEditor.setTextureGroup("GameFonts");
// 오디오 그룹 설정 예제
AudioGroupManager.addSound("BackgroundMusic", "music.mp3");
AudioGroupManager.setAudioGroup("BackgroundSounds");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구성 설정 기능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 맞춰 게임을 쉽게 관리하고 사용자 정의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