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줄을 통한 빌드 및 테스트
명령줄을 통해 실행 파일을 빌드하려면 IDE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GameMaker는 IDE를 통해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것 외에도, 아래에 설명된 다양한 옵션과 명령을 사용하여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로젝트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테스트하며, 하나의 배치 파일을 실행하여 여러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Jenkins와 같은 자동화 서버를 통해 지속적인 통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gor.exe 실행 파일 위치
기본적으로 Igor는 다음 경로에 있습니다: - Windows: C:\ProgramData\GameMakerStudio2\Cache\runtimes\runtime-[version]\bin\igor\<OS>\<architecture>\
- macOS: /Users/Shared/GameMakerStudio2/Cache/runtimes/runtime-[version]/bin/igor/osx/<architecture>/
명령줄 빌드를 시도하기 전에 IDE에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목차
- Igor CI 빌딩
- Igor 런타임
- Igor 테스트
Igor CI 빌딩
설정 방법
CI 빌딩을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1. GameMaker 및 필요한 런타임 설치 2. IDE를 통해 필요한 타겟에 대해 프로젝트 빌드 3. 명령줄에서 빌드 테스트 (아래 예제 참조) 4. 필요한 빌드를 수행하는 배치 파일 생성 (명령줄에서 테스트) 5. CI 환경 설정 (게임 빌드 방법에 따라 다름, 예: Jenkins) 6. CI 작업 설정 및 모든 필수 조건 설정 (예: 소스 제어 동기화) 7. 배치 파일을 CI 작업에 연결하고 Jenkins 환경에서 테스트
주의 사항
- 일부 플랫폼은 파일 경로 길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명령어에 전달하기 전에 PC에서 가상 드라이브를 설정해야 합니다.
- 일부 플랫폼(특히 Android)은 빌드 중 자동으로 가상 드라이브를 설정하므로, 오류 발생 시 수동으로 정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옵션
Igor 실행 파일을 실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 | 설명 |
---|---|
/lf=[licence_plist_file] | 라이센스 파일의 전체 경로 |
/uf=[user_folder] | 라이센스 정보를 검색하는 데 사용되는 사용자 폴더 |
/rp=[runtime_root] | 런타임의 루트 폴더 |
/project=[project_YYP_file] | 프로젝트의 .yyp 파일의 전체 경로 |
/cache=[cache_dir_path] | 사용할 캐시 디렉토리 |
/temp=[temp_dir_path] | 사용할 임시 디렉토리 |
/of=[output_filename] | 출력 실행 파일의 이름 |
/tf=[target_file] | 생성된 ZIP 파일 또는 NSIS 설치 프로그램의 실제 파일 이름 |
/config=[configName] | 사용할 구성의 이름 |
/runtime=YYC | VM |
/j=[NumCPUs] | 빌드 프로세스에 사용할 CPU 수 |
/df=[devices_json_file] | 다른 장치로 빌드할 때 필요한 devices.json 파일의 경로 |
/device=[device_name_from_IDE] | IDE에서 설정한 빌드할 대상 장치의 이름 |
/launch | 빌드 후 대상 장치에서 실행 파일을 실행 |
Hello World 예제
Windows에서 게임을 실행하는 단계별 예제: 1. 명령 프롬프트 창 열기 (Win+R, cmd 입력 후 Enter) 2. Igor 디렉토리로 이동 (cd) 3. igor
입력 후 Enter로 명령어 목록 확인 4. 프로젝트 파일, 런타임 디렉토리, 라이센스 파일, 플랫폼 및 빌드 유형을 제공하여 게임 실행: igor /project="<yourProjectDir>\projectname.yyp" /rp="<runtime dir>" /lf="<plist dir>\licence.plist"
플랫폼 예제
모든 플랫폼에 대한 빌드 명령 예제:
플랫폼 | 클린 명령 | 실행 명령 |
---|---|---|
GX.games |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OperaGX Clean |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OperaGX Run |
Windows |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Windows Clean |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Windows Run |
macOS |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Mac Clean |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Mac Run |
활용 예제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빌드 및 테스트 명령 예제:
// Windows에서 VM 빌드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Windows Run
// macOS에서 YYC 빌드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runtime=YYC -- Mac PackageZip
// Linux에서 VM 빌드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 Linux Run
// Android APK 빌드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of=[output_filename] /tf=[target_file] -- Android Package
// iOS VM 빌드
Igor.exe /uf=[user_folder] /rp=[runtime_path] /project=[project_YYP_file] /cache=[cache_dir_path] /temp=[temp_dir_path] /of=[output_filename] /tf=[target_file] -- ios Package
이 문서에서는 명령줄을 통해 GameMaker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각 플랫폼에 대한 명령어와 예제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